함평군, 독거노인 생활실태 전수조사
70세 이상 남성 1인 가구 157세대

전남 함평군청 전경.

전남 함평군이 5월 한 달 동안 함평읍내 70세 이상 남성 1인 가구를 전수 조사해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1일 함평군에 따르면 최근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을 가진 남성 노인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사회적 고립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함평읍에 주소를 둔 70세 이상 남성 1인 가구 157세대를 전수 조사한다.

조사요원은 읍 맞춤형복지팀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총 80명이다.

이들은 1차 조사로 지역 실정에 밝은 이장들을 통해 실제 거주 여부, 1인 가구 여부, 생활형편 등을 파악한다.

이후 읍 맞춤형복지팀과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등이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해 주거환경, 건강상태, 복지욕구 등을 중점 조사한다.

전수조사 결과 공적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가구에는 수급자 신청, 긴급복지 등의 공적지원을 연계하고, 지원기준에 미달한 고위험 가구는 서비스연계 및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체계적인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사례관리 및 서비스연계 대상자에 대해서는 함평읍이 민관협력 지역특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랑의 꾸러미’, ‘사랑 나눔 밑반찬’, ‘건강한 보금자리 만들기’등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병관 함평읍장은 “평균 수명 연장으로 남성노인 1인 가구가 늘어나는 반면 이들의 일상생활은 매우 취약한 환경에 놓여있다”며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이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