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뛰는 사람들> 전남 나주·화순
‘정치적 앙숙’ 대결…지역정가 최대 이슈
무소속 손금주-민주당 신정훈 4년 만에 리턴매치 예고
‘빛가람 표심잡기’후보간 선거 전략이 승부 가를 변수

전남 나주·화순 국회의원 선거전은 무소속 손금주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전 의원 간 라이벌전으로 불꽃 튀는 접전이 예고되고 있다. 여기에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인 최병근 변호사와 김종우 전 동강농협 조합장, 박선원 국가정보원장 특보의 출마도 예상된다.

단연 지역 관심사는 정치적 라이벌 앙숙관계인 손 의원과 신 전 의원간 4년 만에 재대결로 압축된다. 지난 2016년 4월 치러진 20대 총선에서는 당시 국민의당 손금주 후보가 51.10%를 얻어 민주당 신정훈 후보(44.22%)를 누르고 당선됐다. 당시 첫 출사표를 던진 정치 신인 손 후보가 현역 의원 신 후보를 꺾고 파란을 일으켰다.

내년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바닥 민심을 훑는데 둘째가라면 서러운 이들은 최근 정치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손 의원은 지난 2월 나주시청 앞 사거리 대로변으로 지역사무소를 옮긴 이후 매월 둘째 주와 넷째 주 수요일 ‘민원·소통의 날’로 정하고 주민들을 만나고 있다. 지역구 주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결책 마련을 위한 민원소통의 날은 매월 두번째 수요일은 화순에서, 네번째 수요일은 나주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 한국전력 본사에서 ‘국회의원 손금주와 10대 청소년들의 만남, 통통대화’를 개최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그는 지역현안에 대해서도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해체냐 존치냐를 놓고 지역사회 논란이 치열한 영산강 죽산보 처리방안과 관련해서는 직접 토론회를 주재하면서 농민들의 목소리를 세심하게 챙겼다. 이른바 ‘혁신도시 시즌2’ 활성화와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서도 목소리를 높이며 지지세 확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에 맞서 민주당 나주·화순지역위원장인 신 전 의원도 내년 총선을 향한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지역의 상황에 대해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신 전 의원은 최근 지역주민들을 만나 민원을 청취하고 지역발전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그는 무소속으로 두 차례 전남도의원(최연소 도의원)을 지냈다. 또 지난 2002년 최연소 자치단체장으로 나주시장에 당선됐고 2006년 재선에 성공했다.

신 전 의원은 최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정책·공약 특별위원장을 맡으며 문재인 정부와의 끈끈한 인연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는 특별위원장으로서 전국 시·도의 지역 관련 공약과 지역발전 정책들의 추진상황을 직접 관리하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지역구를 오가며 표밭을 다지고 있다.

이들과 함께 나주 출신인 박선원 국가정보원장 특보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그는 김대중 정부 시절 외곽 정무보좌팀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참여정부에서 5년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기획실 동북아 평화체제 담당관,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외교안보자문그룹 핵심 인사로 꼽힌다.

김종우 전 동강농협 조합장도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민운동가인 김 전 조합장은 그동안 농민들의 권익을 위한 수세거부 및 농촌 고리채 추방 등의 운동을 펼쳐왔다. 김 전 조합장은 지난 2014년 7·30 재보선에서 신정훈 의원과 맞붙어 석패했지만, 당시 새누리당 후보로선 처음으로 22.2%라는 높은 득표율로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화순에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이들이 내년 총선에 나설 경우 전폭적인 지지 분위기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나주와 화순이 하나의 선거구로 묶인 이후 단 한 명의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나주 출신 후보만 출마할 경우 화순 유권자들이 사실상 ‘캐스팅보트’ 노릇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 속에 화순 출신인 민주당 최병근 변호사의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광주지방변호사회 소속 최 변호사는 최근 대한변호사협회 정기총회에서 제50대 부협회장에 선임됐다. 최 부협회장은 광주지방변호사회 공보이사·국제이사·사업이사·제1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2017~2018년에는 제54대 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을 지냈다. 변호사 봉사단 설립, 고 홍남순 변호사 흉상 제작 및 인권상 제정 등 대·내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한편 나주시 인구의 30%에 달하는 3만여명의 인구가 집중된 빛가람혁신도시의 표심 향배도 총선 출마자들의 마음을 조리게 하고 있다. 정부의 혁신도시 조성과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정책에 의해 서울 등지에서 이주해 온 유권자들의 표심이 승부를 가를 수 있기 때문이다.

빛가람혁신도시 행정동인 빛가람동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나주지역 전체 유권자 9만3천513명 가운데 2만722명이 몰려 있었다. 전체 선거인수 비율은 22.2%로 나주에서 가장 큰 선거구다.

정주 인구 3만여명이 거주하는 빛가람 혁신도시는 올해 마지막 이전기관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농기평)이 입주하면서 16개 공공기관의 이전이 모두 마무리됐다.

빛가람혁신도시가 지정된 지 14년 만이다.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빛가람 혁신도시 조성은 수도권 인구의 지방 이전 효과, 혁신도시 관할 지자체의 지방세수 증가,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률 증대 등의 성과를 이뤄냄으로써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빛가람 혁신도시가 광주·전남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명품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우선 빛가람 혁신도시 주민들의 ‘삶의 질’성적표는 낙제점에 가깝다. 상당수 주민들은 주거, 편의·의료서비스, 교육, 여가활동 분야에서 큰 불편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회가 발표한 ‘혁신도시 정주여건 만족도 조사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빛가람 혁신도시는 10개 혁신도시 중 만족도가 9위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 등 교육여건 조성은 이전 직원들을 이곳에 정주시키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수도권에서 옮겨오는 이들의 교육수준을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교급별 교육정책이 제공돼야 한다.

교육수단이 적절히 공급되지 못하면서 수도권 등에 있는 이전기관 직원들의 가족이 옮겨 오기 어려워 혁신도시는 주말이나 휴일이 되면 텅빈 ‘유령도시’로 전락한 상태다.

이와 함께 빛가람 혁신도시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SRF 열병합발전소’ 갈등과 축산악취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에서 빛가람혁신도시가 당면한 지역현안에 대한 해법을 얼마만큼 유권자들에게 어필하느냐 여부가 선택의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나주·화순 선거구는 학연·혈연·지연에서 자유로운 혁신도시 주민들의 선택이 어떻게 표출되는냐에 따라 당락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총선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집권 3년차로 반환점을 도는 중요한 시기다. 민심 향배에 바로미터가 될 가능성도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현재 상황만 보자면 손금주 의원과 신정훈 전 의원 외에 내년 4·15총선에 선뜻 나서겠다는 후보가 아직까지는 없다”고 덧붙였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