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단체, 황교안 한국당 대표·보수단체 집회 반대

5·18행사위 “사과가 우선…망언 의원 처벌”요구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기념식 참석과 보수단체의 집회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5·18 39주기 행사위원회(이하 행사위)와 5·18역사왜곡처벌광주운동본부는 14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5·18참석과 보수단체 집회 반대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5·18을 왜곡하고 폄훼하고 있는 자들은 거리를 활보하고 있으며, 국민앞에 약속한 왜곡처벌법 제정은 정치권의 헛구호로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 5·18 묵념을 금지하도록 훈령을 개정했던 황교안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진상조사·역사왜곡처벌법 제정도 가로막고 5·18을 모욕했던 자들에 대한 처벌도 하지않고 5·18기념식에 참석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사과와 법제정에 대한 구체적 약속, 망언의원에 대한 처벌, 조건없는 진상조사위 구성에 합의하지 않는 이상 광주에 발을 들여 놓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보수단체는 전야제가 열리는 17일과 기념식 당일인 18일 충장로와 금남로, 망월동 등에서 맞불집회를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이는 제사상을 걷어차겠다는 패륜적인 행위”라고 말했다.

또 “자유한국당은 ‘제 버릇 개 못준다’더니 일시적 지지율 상승에 눈이 멀어 숭고한 5·18민주화운동과 광주를 이념개결의 정치놀이로 농락하고 있다”며 “보수단체는 집회 계획을 철회하고 5월 정신을 모욕한 행위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광주방문과 보수단체의 집회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80년 5월 그날처럼 광주시민들이 금남로와 망월동으로 모이는 것 뿐”이라며 39주기 전야제와 기념식에 시민참석을 당부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