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매각 1년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에 전력투구

국내 공장 1분기 흑자…해외 공장 경영정상화가 관건

17일 노조 차기 집행부 선거…“합리적 집행부 선출 희망”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전경.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가 오는 7월 해외매각 1주년을 맞는 가운데 국내외 공장 흑자 전환을 위해 효율적인 공장운영 방안 마련하는 등 전력투구하고 있다.

15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지난 1분기(1~3월) 국내 공장 실적이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미국 조지아공장과 중국공장 실적 악화로 연결 재무제표 상으로는 ‘2.7%’ (149억 원)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2015년부터 4년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이다. 지난 3월에는 공장 가동률이 역대 최저치인 62%수준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주문량 부족과 그에 따른 공장 가동률 저하, 글로벌 시장환경 악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금호타이어는 이 같은 위기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영업활성화, 오더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공장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는 올해 경영목표 달성과 생존을 위해서는 현재의 시장상황과 영업현실에 맞는 효율적인 공장운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4월부터는 전반적인 생산 운영계획을 조정하고 여력인원에 대한 이동과 전환배치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어려움 속에서도 금호타이어는 내수용 ‘RE(교체용)타이어’ 시장에서 2017년에 이어 2018년까지 2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RE타이어는 자동차가 출고된 이후에 교체해 장착하는 타이어를 뜻한다.

금호타이어가 ‘RE 시장’에서 2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시장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프리미엄 RE타이어 시장 판매 호조와 신제품 출시에 힘입은 금호타이어는 2분기 흑자 전환이 예상되는 등 실적 개선 기미가 조금씩 보이고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소비자와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매출신장으로 이어진다면 올해 2분기에는 흑자를 조심스럽게 전망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4월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특별합의’를 통해 해외자본을 유치하고 법정관리 위기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1년 후인 지금도 금호타이어의 경영정상화 향방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으로 이를 지켜보는 지역경제계와 지역민들의 우려가 큰 실정이다.

지난 4월부터 생산효율성 확보를 위한 전반적인 생산 운영계획을 조정하고, 여유 인력에 대한 이동·전환배치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있지만 노조의 반발로 인력 재배치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경영정상화 목표 달성은 ‘2018 단체교섭’이 부결된 가운데 새로운 노동조합 집행부 선출을 앞두고 있는 조합원들의 선택에 달려 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하반기 턴어라운드를 통해 회사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 있는 상황에 오는 17일 치러질 노조 집행부 선거 결과에 따라 향후 경영정상화 추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민들은 사원들이 현명한 판단과 신중한 선택을 통해 또다시 지난 과거와 같은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되는 일이 없도록 경영정상화 실현에 도움이 될 합리적 적임자를 새 집행부로 선출하길 희망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한 직원은 “노조 선거를 통해 회사가 처해있는 위기를 극복하고 하루 빨리 경영정상화를 할 수 있도록 노사가 협력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현재 광주공장 이전에 따른 공장부지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달 말 전문 용역사를 선정하고 곧바로 용역 추진에 나섰다.

금호타이어는 용역사에 의뢰한 광주공장 부지 토지이용 계획안이 확정될 경우 이르면 오는 2021년부터 광주시와 광주 광산구청을 비롯한 관련 주체들과 협의를 통해 적정부지로 공장 이전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전 후보지 중 한 곳인 ‘빛그린산단’의 경우 전남구역 분양 면적은 여유가 있는 반면 광주시가 분양하는 광주구역 용지는 포화상태에 직면해 이전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 구역의 경우 잔여용지가 있지만 광주에 소재한 공장을 전남구역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을 비롯해 지역사회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