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시 ‘광주·전남 혁신도시 공동발전기금’ 양보안 제시

기사승인 2019.05.15  20:38:09

공유
ad51
ad53
광주시, ‘광주·전남 혁신도시 공동발전기금’ 양보안 제시

李 시장 “즉시 조성에서 올해 50%부터 매년 10%씩 늘리자”

임미란 시의원 시정질문에 답변…전남도·나주시 수용 주목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지부진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을 위해 기금 조성을 점진적으로 늘리는 양보안을 제시했다.

공동혁신도시 조성 과정에서 맺은 협약 이행을 위해 공동발전기금을 즉시 조성해야 한다는 광주시와 입장차를 드러냈던 전남도와 나주시가 수용할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5일 열린 제279회 시의회 4차 본회의에서 임미란 시의원이 공동혁신도시의 발전기금 조성이 안 되는 이유를 묻자 “시·도 간 상생을 위해 전남도와 나주시에 새로운 제안을 해놓고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15일 열린 광주시의회 본회의에서 임미란 시의원이 공동발전기금 조성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이유를 묻자 “시·도 간 상생을 위해 전남도와 이 시장은 “2005년과 2006년의 합의 내용은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낸 모든 세금을 기금으로 조성해 나주 이외의 지자체 등을 위해 쓰도록 돼 있었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올해는 공공기관이 납부한 지방세의 50%에서 시작해 매년 10%씩 점진적으로 늘리는 양보안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김영록 전남지사와 상생협의회를 갖고 혁신도시 공동발전기금을 조성하기로 합의했으나, 나주시가 2023년 이후에 조성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어 진척이 없다”며 “상상생은 약속을 지키는 것이 첫걸음이며 각자가 광주·전남 전체 이익 차원에서 조금씩 양보하고 배려해야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출범 당시인 2006년 2월 광주시장, 전남지사, 나주시장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개발 운영의 성과공유 협약에 따라 ‘이전 공공기관이 납부한 지방세를 재원으로 광주·전남 공동발전기금을 조성해 사용한다’고 협약했다.

이전 공공기관이 납부한 지방세는 이전이 시작된 2014년 10억원, 2015년 79억원, 2016년 155억원, 2017년 293억원, 지난해 275억원 등 모두 812억원이다.

광주시는 당초 약속대로 공공기관의 지방세를 공동발전기금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나주시는 혁신도시 정주 여건 조성에 사용한 비용이 징수한 세금보다 많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임미란 의원은 “광주시는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기에 공동혁신도시의 성과를 단 10원도 공유하지 못하고 있었는지 의문스러울 뿐이다”며 “절반의 몫이 있는 공동혁신도시의 성과공유를 위해 광주시의 적극적인 노력과 더불어 전남도의 협약서 이행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ad55

인기기사

ad52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이경수 2019-05-17 06:40:16

    발전기금 내놓지 않으면 차압붙이세요.너무하네요.광주는 이리뺏기고 저리뺏기고 아무것도 없잖아요? 혁신도시지방이전으로 광주에서 얻은것은 뭔가요? 꼼수쓰지 말고 광주에 발전기금 내놓으세요.모든것이 혁신도시발전을위해 쓴다?그것은 나주발전이예요. 광주와 나주사이에 발전은 하나도 없어요.우선 공동혁신도시에서 대촌서창거쳐 광주시청간 도로나 직선도로를 만듭시다. 나주시청에서 혁신도시간 도로는직선으로 만들어놓고 이거 뭡니까? 광주는 껌닥지 합바지입니까? 광주시청공무원들 정신똑바로 차리길 바랍니다.공동혁신도시에 매일다녀오세요 광주반이니까요삭제

    • 이승계 2019-05-17 06:24:46

      발전기금 반드시 받아내라.나주의 말은 지나치다.쓰임새를 발표하고 협의해서 쓰면 될것아닌가? 모든 발표는 반드시 전남의 혁신도시로 하지말고 굉주전남의 혁신도시로 하자.광주의 혁신도시는없다.혁신도시에서 나주시청간 도로는 직선인데,혁신도시 광주시청 간 도로는 대촌을 거쳐 최단거리로 서둘러 직선으로 개설되어야 한다.이런식으로 광주시민을 배려하지 않은 혁신도시 소유의식은 앞으로 혁신도시 시즌2에서 광주로 이전을 배려받아야 한다.그래서 광주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가 직선으로상생발전하는 모델을 만들자.지금의 형태는 나주만 좋은 혁신도시이다.삭제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