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의 강력했던 ‘5·18 망언’ 비판

문재인대통령이 ‘5·18 망언’에 대한 강력한 비판과 함께 정치권의 환골탈태를 주문했다. 문대통령은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5·18을 모욕하는 일부 정치권 인사들을 ‘독재자 후예’로 비유하는 한편 지체된 정치의식을 버리고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문대통령은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을 쏟아낸 세력에 대해 특정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소속 이종명·김순례·김진태 의원과 이에 동조하는 극우세력들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대통령은 이들의 ‘5·18에 대한 인식’을 ‘독재자 후예(가 가질 시각)’으로 규정했다. 또 더 이상 소모적 논쟁을 일으키지 말라고 일갈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심경을 통해 이 모든 일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적시하기도 했다. 정권을 찬탈하려는 쿠데타 세력에 맞서 피 흘린 광주를 욕보이는 발언은 구시대적이고 반민주적인 시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문대통령의 ‘5·18 망언에 대한 작심비판’은 광주에 대한 모독이 도를 넘어섰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대통령이 이날 유례없이 강경한 어조로 ‘5·18 망언’세력을 비판한 것은 매우 적절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최근 일부 극우보수 세력들은 ‘반문재인 세력을 결집시키기 위한 5·18폄훼와 광주혐오’를 조장하고 있다. 문재인정부의 친북한정책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과거의 보수 지지층을 다시 모으기 위해 지역감정을 촉발시키고 있다.

광주민주화운동은 이미 역사적 규정이 완결된 사건이다. 시민들이 민주주의를 위해 피 흘린 위대한 민주항쟁이다. 그런데도 일부 보수층이 ‘북한군 개입’이라는 억지소리를 내는 것은 광주에 흠결을 내 현재의 정권과 민주세력에 타격을 입히겠다는 것이다. ‘유공자명단공개’ 주장 역시 어떻게든 판을 흔들어보겠다는 책략에서 비롯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적은 백번 옳다. 시의적절한 일갈이다. 그러나 그런 비판과 주문이 실천력을 갖추려면 문재인 정부가 더욱 광범위하게 국민들의 지지를 얻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정치와 각종 정책, 대북한문제에 있어 솔직하고 당당한 정부의 모습이 필요하다. 모두가 변해야 한다. 그래야 ‘희망의 오월’과 ‘희망의 대한민국’이 가능해진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