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 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원전지역 의견 반영 안돼”

고준위핵폐기물 영광군공동대책위 제7차 회의서

정부 구성안 수용불가 입장 확인, 대응책 마련

최근 열린 한빛원전 고준위핵폐기물 영광군공동대책위원회 제7차 회의에서 공동대책위가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위한 재검토위원회 위원 구성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사진은 회의 모습.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최근 열린 한빛원전 고준위핵폐기물 영광군공동대책위원회 제7차 회의에서 위원들이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구성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지난 10일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달 3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구성안에 대한 수용여부와 함께 향후 대책이 논의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 박근혜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이 일방통행식으로 진행됐다는 여론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원전지역과 환경단체, 원자력계, 갈등관리 전문가가 참여한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준비단을 구성해 지난해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영광군 공동대책위는 재검토위원회 구성 시 원전소재 지역의견이 최우선 수렴되고 정책을 권고할 수 있는 위상과 함께 원전 소재 자자체 별 각 1명씩을 재검토위원회 위원으로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산업부가 지난달 3일 발표한 재검토위원회 구성안은 사회대표 기관별 전문가를 추천받아 인사풀(pool)을 구성해 원전지역, 환경단체, 원자력계에 후보에 대한 제척 기회를 부여하여 대표성을 확보한 후 최종 15인 이내의 중립적인 인사로 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것으로 원전지역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도 산업부의 발표는 원전지역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음을 성토하는 등 영광군 공대위에서 원전소재 3개 의회(기장군, 울주군, 울진군)와 함께 지난달 11일 정부의 재검토위원회 구성안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산업부에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답변도 없이 같은달 26일 일방적으로 원전소재 지자체에 재검토위원회 구성을 위한 후보자 제척의견 조회를 요청한 것은 어떤 이유로든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원전 지역 의견을 반영할만한 제도적, 법적 장치가 전무한 상태로 원전 지역을 완전히 배제한 산업부의 재검토위원회 구성안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하였으며, 국회와 산자부 등 정부기관을 방문해 정부의 일방적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추진을 항의하고 한빛원전 고준위핵폐기물 영광군 공동대책위원회의 의견이 최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기로 했다. 아울러 공동대책위는 향후 군민 의견을 수렴한 세부 대응책을 만들어 강력 대응키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기타 안건으로 한빛원자력본부 SF(사용후핵연료) 사업준비팀의 지역주민 대상 각종 지원사업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도 이루어졌는데,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공론화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한수원 SF팀의 지역주민 대상 물질을 동반한 지원사업에 대해 회의에 참석한 대다수 위원들은 깊은 우려를 표명했으며, 열띤 토론 끝에 차기 회의 시 재논의하기로 했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