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SRF 거버넌스 8차 회의도 ‘맹탕’

‘발전소 시험가동’ 놓고 범대위 vs 난방공사 주장 엇갈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갈등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거버넌스 8차 회의가 열렸지만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전남도는 28일 나주혁신도시 내 전남 실감미디어산업 지원센터 회의실에서 민관 협력 거버넌스 8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주민수용성 조사(직접투표 70%+공론화 30%)’에 앞서 실시하기로 논의한 ‘발전소 시험가동과 공인된 환경영향조사 실시’가 핵심 안건이었다.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지역난방공사,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주민 참관인, 전남도, 나주시 등 이해 당사자들이 참석했다.

이번에도 범대위는 앞서 지난 9일 열린 7회의에서 제기한 주장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

범대위는 주민들이 적극 반대하고 대기 환경 오염물질이 유출된다는 점에서 ‘시험가동 없이 곧바로 주민 수용성 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시험가동을 통한 환경영향조사 실시 대신 ‘타 지역 유사 발전시설 대기오염 측정데이터’로 환경영향조사를 대체 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지난 2017년 9월 발전소 준공을 앞두고 3개월 간 진행된 SRF발전 설비 시험가동 과정에서 주민들이 큰 고통을 겪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한국지역난방공사는 핵심 안건인 주민수용성 조사 실시에 앞서 실시하기로 논의한 ‘발전소 시험가동’을 통한 환경영향조사 실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난방공사는 유의미한 데이터 확보를 위해 조사 항목을 대기·연돌·토양·소음·연료 등 5개 분야 51개 항목으로 확대하고, 당초 제안한 준비기간 2개월에 본가동 60일을 계속해서 주장했다.

지난 7차회의에서 난방공사는 환경영향조사를 거버넌스위원회에서 시행 주체를 정하고 위원회가 추천한 전문가 5명을 검증위원으로 구성하자고 제안 했다.

SRF 시설 가동 내지는 매몰처리 여부를 결정하게 될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반경 5㎞’ 내 주민수용조사 범위를 놓고도 이견이 도출됐다.

범대위는 발전소를 중심으로 ‘반경 5㎞’ 내 혁신도시 주민과 이전기관 만을 대상으로 주민투표 실시를 주장했다.

반면 나주시는 ’반경 5㎞‘ 내에 포함된 읍·면·동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투표를 해야 한다고 맞섰다.

한편 9차 거버넌스 회의는 오는 6월17일 열릴 계획이다. 주요의제는 주민수용성조사 범위 및 환경영향조사에 대해 재논의 하기로 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