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호국영령 고귀한 희생 기립니다”
전남 지자체, 제64회 현충일 추모식 일제히 거행
국가유공자·유족·지역주민 등 추모 물결 이어져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지난 6일 전남 화순군 남산공원 충혼탑 광장에서 열린 추념식에서 구충곤 화순군수가 호국용사와 순국선열의 희생정신을 추모하며 헌화하고 있다. /화순군 제공

제64회 현충일을 맞은 6일 전남도내 곳곳에서 호국용사와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추모하는 추념식이 개최됐다.

이날 화순군은 화순읍 남산공원 충혼탑 광장에서 조국을 위해 몸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념하는 기념행사를 열었다. 기념행사에는 구충곤 화순군수, 강순팔 화순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지역의 관계 기관·단체장, 보훈 단체장,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공무원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추념식에서는 한국전쟁 참전 유공자인 고(故) 최상진 씨의 배우자 구성례(북면) 씨, 故 조정암 씨의 아들 조준희(능주면) 씨에게 대통령 명의의 국가유공자 증서를 전달했다.
 

같은날 장성공원 충혼탑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유두석 장성군수가 순국선열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헌화 및 분향하는 모습. /장성군 제공

장성군도 이날 유두석 장성군수를 비롯해 도·군의원, 각 기관 및 단체장, 공무원,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현충일 추념식을 장성공원 충혼탑에서 거행했다.

충혼탑은 6·25전쟁 당시 장성을 지키다 순국한 열사의 영혼을 위로하고 그 애국정신을 후대에 전하기 위해 1980년 건립됐다.

충혼탑에 모인 추념식 참가자들은 개식 선포 뒤 상무대 군악대의 반주에 따라 국민의례를 실시했다. 이후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과 헌화 및 분향을 함께했다.

이어 국가유공자 증서 전수식에는 장성군 삼서면 임효섭씨가 단상에 올랐다. 증서를 받은 그는 6·25전쟁 참전 유공자인 임근구 선생의 아들이다. 임근구 선생은 1951년 육군에 입대한 후 6·25전쟁에 참전하여 조국을 위해 꽃다운 청춘을 희생한 호국용사이다.
 

함평공원 충혼탑 광장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나윤수 함평군수 권한대행, 정철희 군의회의장, 군의원, 보훈가족, 기관사회단체장이 ‘추모 나비날리기’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함평군 제공

함평군도 이날 함평읍 함평공원 충혼탑 광장에서 나윤수 함평군수 권한대행, 정철희 군의회의장 등 주요 인사와 국가유공자, 유족,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추념식에서는 나 권한대행, 정 군의장, 군의원, 보훈가족, 기관사회단체장이 ‘추모 나비날리기’ 퍼포먼스를 하기도 했다.
 

무안군 남산 충혼탑 광장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김산 무안군수와 더불어 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 이정운 무안군의장이 묵념을 하고 있다. /무안군 제공

무안군도 이날 오전 무안읍 남산 충혼탑 광장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기 위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했다. 이날 추념식은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을 비롯해 김산 무안군수, 도·군의원, 보훈단체장, 기관단체장과 유족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순국선열의 뜻을 기리고 추모했다.
 

강진군도 강진읍 보은산 충혼탑 광장에서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 군민 등 500여 명의 참여 속에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민족정기를 선양하는 경건한 추념행사를 열었다.

중·서부취재본부/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장성/박민수 기자 pms@namdonews.com

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무안/정태성 기자 cts@namdonews.com

강진/이봉석 기자 lbs@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