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남 아이들 시민의식 가진 민주 시민으로 키운다

기사승인 2019.07.11  19:17:12

공유
ad51
ad53

- 전남도교육청,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본격 추진

전남 아이들 시민의식 가진 민주 시민으로 키운다
전남도교육청,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본격 추진
인성·감성·시민성 조화…28개교 시민학교 지정
 

11일 전남도교육청 정례브리핑에서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는 정혜자 전남교육청 혁신교육과장.

전남도교육청이 전남 학생들이 인성과 감성, 시민성을 두루 갖춘 민주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전남형 민주시민교육’을 추진한다.

전남도교육청은 11일 정례 브리핑을 갖고 교육과정과 학교문화 혁신으로 꽃피우는 이른바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전남형 민주시민교육’은 정규 교육과정과 학교문화,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교육생태계 속에서 체계적인 학생중심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감성·시민성이 조화로운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교육이다.


도교육청은 우선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토론과 논쟁이 살아있는 학생 중심 교실수업 혁신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이를 위해 28개의 ‘민주시민학교’를 운영해 민주시민교육의 선도모델을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학교자율사업선택제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한 873개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초 3·4, 초 5·6, 중, 고 등 4종)와 지도자료, 남도 민주·평화길 프로그램 등 민주시민교육 콘텐츠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실천방안도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학교장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학생·교직원·학부모 등 교육주체 모두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해 서로 연대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수립했다. 지난 3월 학교 학부모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학교자치 조례 제정과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 개정 등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들 조례 제·개정 작업은 현장 의견 수렴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 중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도내 고등학생 대표 142명으로 구성된 학생의회 운영, 지역별 학생자치 동아리 및 학생연합회 운영, 학생회 활동비 지원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자주적인 참여를 이끌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실천방안이 학교 현장에 안착되면 학생들의 주인의식과 연대의식이 높아져 성숙한 민주주의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혜자 전남교육청 혁신교육과장은 “혁신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완성된다”며 “전남의 학생들이 민주주의 가치를 존중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진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ad55

인기기사

ad52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