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전남과 대한민국 발전은 하나”

전남 비전선포식 참석…“경제활력의 블루칩 될 것 기대”

“호남고속철 조속 완공…바이오 메디컬 허브 실현 함께”

“한전공대 예정대로 개교…나도 한때 전남도민” 인연 소개
 

전남 경제비전 선포식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전남 블루이코노미 경제비전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전남 블루 이코노미 경제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전남 발전과 대한민국 발전은 하나”라며 “블루 이코노미가 전남 발전과 대한민국 경제 활력의 ‘블루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방문은 지역경제 활력과 균형 발전을 위한 취지로 작년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한 10번째 전국 경제 투어다. 전남도는 이날 오후 도청에서 섬·해양·하늘·바람·천연자원 등 풍부한 자연자원을 토대로 ‘블루 이코노미(Blue Economy) 전남’을 향한 원대한 비전을 발표했다. 전남도의 ‘블루 이코노미’는 에너지·관광·바이오·드론과 e모빌리티·은퇴 없는 건강도시라는 5개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하는 전남의 새 미래 전략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전남은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수도’라는 이름에 걸맞게 재생에너지 발전량 전국 1위로 에너지신산업을 이끌고 있다”며 “전통 에너지원뿐 아니라 신에너지원을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에너지 중심지가 될 것이다”고 전남도의 비전 선포에 대해 축사를 보냈다.

문 대통령 이날 전남도의 비전 선포에 화답하는 의미에서 향후 다양한 국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나주 빛가람혁신도시를 에너지 밸리로 특화하고 에너지 밸리가 차세대 에너지신산업의 거점으로서 성장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 “예정대로 2022년에 개교하도록 계속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며 “국가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되리라 믿는다”고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의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중 하나로, 고흥에 드론을 비롯한 무인기 국가종합성능시험장이 건설 ▲480억원 규모의 초소형 전기차 실증 사업 전남 유치 ▲호남고속철도 조기 완공 ▲이순신 장군 유적지를 포함한 서남해안 관광·휴양벨트 조성사업·남해안 관광 활성화 사업 지원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전남은 우리 국민이 가장 가고 싶어하고 체험하고, 느끼고, 즐길 곳이 가장 많은 곳이다. 더 많은 사람이 전남의 아름다움을 즐기도록 교통 인프라를 지속해서 개선해 나가겠다”면서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을 시작으로 무안공항을 지역균형발전을 이끄는 거점 관문 공항으로 성장시키겠다. 또한 광주 송정∼순천 경전선 전철화도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해 부산까지 운행 시간이 5시간 30분에서 2시간대로 단축시켜 호남·영남 사이 더 많은 사람과 물류가 오가고 전남·경남이 함께 성장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는 1978년 해남 대흥사에서 전남과 인연을 맺었다”며 “주민등록을 옮기고 예비군도 옮겨서 훈련받았으니 법적으로 한때 전남도민이었다. 그 시절 보고 겪었던 전남의 아름다운 자연과 인심은 제게 깊이 각인돼 있다”고 전남과의 인연을 강조하기도 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