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이성적 판단이 필요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일본여행을 하지 않겠다는 국민도 늘고 있다. ‘BOYCOTT JAPAN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를 내세운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일본산 자동차와 의류, 맥주에 이르기까지 대상과 폭이 넓어지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국민 10명중 7명이 불매운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아베정권의 수출규제조치를 우려 속에서 지켜보던 우리 국민들이 행동에 나선 것은 일본의 한국 때리기와 무시가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반일감정이 표면화된 것은 지난 12일 일본에서 열린 양국 과장급 첫 실무회의에서 일본 측이 의도적으로 허름한 회의실로 우리 대표들을 데려가 모욕을 준 것이 공분을 일으키면서 부터다.

여기다 우리 지도자들이 항일 결기를 국민에게 호소한 것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된 계기가 됐다. 문재인대통령은 지난 12일 “전남주민들이 이순신 장군과 함께 불과 12척의 배로 나라를 지켜냈다”며 국민들이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조국 민정수석도 13일 동학농민군의 항쟁정신을 담은 ‘죽창가’를 페이스 북에 올렸다.

이에 앞서 국민의 적극적인 일본응징을 촉구한 정치권·정부 고위인사들의 발언도 일본제품불매운동이 가시화되는 촉매제 역할을 했다. 최재성 일본경제보복대응특위위원장은 “이 정도 경제침략상황이면 의병을 일으켜야할 일”이라고, 김현종 청와대안보실 2차장은 “1910년 국채보상운동과 1997년 외환위기 때처럼 똘똘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양 국민들 간의 반일·혐한감정을 더 깊게 해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를 남긴다는 점에서 신중해야 한다. 현재 한·일 간의 갈등은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정부의 오만함과 뻔뻔함이 초래한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대법원의 강제징용배상판결 이후 일본 측의 반발을 방치한 우리에게도 정치·외교적인 책임이 있다.

한·일 간의 경제전쟁은 서로에게 독이다. 공멸이다. 이성적 대응이 요구된다. 정부의 적극적인 국면전환노력이 기울여져야 한다. ‘동학군의 죽창’과 ‘국채보상운동’ 등은 정부가 무능해 주권을 빼앗겼을 때의 일이다. 지금은 당당한 정부가 있다. 냉정하고 유능한 정부가 필요하다. 정부가 흥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국민들에게 떠넘기면 안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