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각종 갈등으로 몸살…시민들 피로감 호소

행복주택·알루미늄공장·태양광·백운산·제철소 문제

행정미숙에 소통부재가 원인, 갈등 줄여야 행복지수 높아

승복할 줄 아는 자세도 필요, 꾸준한 대화·소통이 해결책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17일 상황실에서 시의원들과 세풍마을 이장단, 세풍발전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환경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알루미늄㈜ 투자관련 전체설명회를 열어 주민의견을 청취했다.
광양시 곳곳이 크고 작은 갈등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갈등만 해도 중마동에 건립 예정인 ‘광양중동지구 행복주택 건설사업’ 문제를 비롯해 ‘세풍산단 광양알루미늄 공장 유치’, ‘광양제철소 환경문제’,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 ‘진월면 송현마을 태양광 발전소 건립’, ‘목질계 화력발전소 건립’, ‘택시업계 노사 대립’ 등 여러 건이다.

이 가운데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건립 계획인 광양중동지구 행복주택 건설사업은 학교와 가깝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사전에 충분히 이를 알리고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주민설명회만 한차례 한 뒤 행정으로 밀어 부치려다 보니 격한 갈등을 불러오고 말았다. 현재 ‘LH광양중동지구 안전을 위해 부지이전 범대책위’가 건설 부지이전을 요구하고 나섰으나 LH측과 광양시측이 부지 이전이 불가하다는 입장이어서 장기화될 것으로 에상된다.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 문제 역시 광양시와 시민사회단체 간에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오해와 마찰을 불러일으키게 된 경우며, 광양제철소 또한 환경문제로 인해 환경단체와 날을 세우고 있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가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문제가 불거지기 전에 사전에 서로 협의체를 만들어 꾸준히 정보를 교류하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을 해 왔더라면 갈등을 최소화 할 수도 있는 문제들이다.

물론 어느 사회든 갈등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갈등이 일상화가 되는 것은 서로에게 전혀 이득이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걸핏하면 갈등을 빚고 있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광양시 또한 이러한 갈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 보이지만 그에 따른 어떤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답답할 뿐이다. 이처럼 갈등이 일상화가 돼감에 따라 피로감을 호소하는 시민들도 늘고 있다.

광양지역 곳곳에서 크고 작은 갈등이 일어나 시청 앞에서 확성기에 음악을 틀어 놓고 구호를 외치는 모습이 비일비재하다. 사진은 시청 앞에 설치돼 있는 택시노조의 천막 농성장.
시민 김모(60·중마동)씨는 “걸핏하면 시청 앞에서 확성기에 음악을 틀어 놓고 구호를 외치는 모습을 볼 땐 짜증이 난다”며“도대체 모든 문제를 이런 식으로 풀어가는 것밖에 방법이 없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광양시 행정 역시 문제가 많아 보인다”며 “어떤 일을 추진할 땐 사전에 미리 예측도 하고 또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꾸준히 소통을 해야 하는데 그런 자세가 매우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 최모(49·광양읍)씨는 “광양 곳곳에서 겪고 있는 갈등을 비용으로 환산한다면 수십억에서 수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행정적인 처리만으로는 다양하게 진화되고 있는 갈등을 잠재우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갈등 당사자들도 정당한 행정에는 승복하는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같은 갈등에 대해 정현복 광양시장은 지난달 26일 민선 7기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은 꾸준하게 진행을 하도록 하되, 공원 내에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생업이 보장되도록 하고, 구례군과도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 하겠다”며 “시민단체와는 마찰을 빚고 있다고 할 수가 없다. 환경부가 잘못했던, 실무자가 더 확인 했으면 될 일이었다. 시장이 도우면 도왔지, 앞으로도 시민단체와는 마찰을 빚을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또 최근 시청 앞에서 많은 집회가 열리고 있는 것과 관련 정 시장은 “송현마을 태양광발전소 민원은 마을 간에 소통이 안 돼 발생한 문제이고, 행복주택 건설시업은 주민설명회와 학부모 대표 면담을 통해 얘기를 다 듣고 끝난 줄 알았는데 범대위를 만들어 반대를 하고 있다”며 “법에 저촉되지 않음에도 우격다짐으로 해결 하려는 게 문제다. 법 위배는 용납이 안 된다. 어떤 형태든 법을 지켜야 한다. 시민들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것은 절대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