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전남 지방의원 ‘왜 이러나’

성희롱·욕설·잇속 챙기기 등 잇단 부적절 행위 ‘빈축’

“내년 총선 앞두고 당 지지율 하락 최대 요인 작용” 지적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남지역 일부 지방의원들이 부적절한 행위로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비판의 수위가 거세지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전남도당은 ‘후폭풍’에 촉각을 세우면서도, 일각에서는 공천 시 사전검증을 철저하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목포·여수·해남 등 일부 지방의원들이 잇따라 물의를 일으키면서 당에서 제명처리 되거나 도덕성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목포시의회 김훈 의원은 동료 여성 의원에게 지난 1년여 동안 상습적으로 성희롱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윤리심판위원회는 지난달 22일 도당회의실에서 13차 회의를 열어 김 의원을 제명했다.

목포시의회도 지난달 25일 제34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김 의원의 성희롱 사건에 대해 조사중이다. 현재 김훈 의원은 “일방적인 주장으로 소명의 기회를 주지 않았다”며 “당적 박탈 제명처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는 등 진실공방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여수시의회 민덕희 의원(비례·여)도 같은날 열린 민주당 전남도당 윤리심판위원회에서 제명처분됐다.

민 의원은 과거 사회복지시설 근무 당시 성폭행 가해자인 원장을 감싸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한 혐의로 징계청원이 접수됐고, 전남여성복지시설연합회,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으로 구성된 시민단체들도 민덕희 의원의 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 해남군의회 박종부 의원의 경우 동료의원에게 욕설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민주당 소속 나주시의회 A의원의 경우도 자신의 가족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3년 동안 1천만원이 육박한 업무추진비를 지출해 논란을 빚었다. 지방자치단체를 잘 감시하고, 견제하라고 뽑아 준 지방의원이 본연의 역할은 망각한 채 주민 혈세로 잇속 챙기기에 나섰다는 비난 여론이 거세다.

이처럼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부적절한 행위가 잇따르면서 공천에 대한 심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한표가 아쉬운 마당에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부적절한 행위가 알려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지방의원들의 공천 심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민주당 전남도당 관계자는 “윤리규범 실천결의대회를 실시하는 등 그동안 강력한 대처를 해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태들이 발생한 것에 대해 안타깝기만 하다”며 “앞으로 윤리규범 위반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당헌당규에 의거, 강력 징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