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내고향에선 지금…신안-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블루 이코노미’ 신재생에너지 메카 ‘시동’

정부, 전폭적인 지지 약속…전남형 일자리 모델로

막대한 민간투자·환경 우려·주민 반대 등 과제

전남도의 새천년 비전 ‘블루 이코노미’의 핵심인 신안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추진에 지역민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주민 반대와 민간투자 유치 등 넘어야 할 산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사진은 신안 천산대교 모습.
전남 신안지역에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다. 전남도가 새천년 비전으로 내세운 ‘블루 이코노미’의 핵심인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수십조원의 민간투자와 함께 한국전력, 정부,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10일 전남도와 신안군 등에 따르면 신안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은 블루이코노미의 5대 전략 중 ‘블루 에너지’에 포함돼 있다. 전남도는 신안 앞바다에 들어설 예정인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을 ‘전남형 일자리’ 대표 모델사업으로 추진한다. 도는 45~50조원의 민간자본이 투입과 함께 민간투자사·한전·정부·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신안군 해상 일원에 8.2GW급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이다. 단순 발전단지에 그치지 않고 산업단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목포신항만에 해상풍력 지원 부두와 배후단지도 함께 개발한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은 그동안 여러 차례 추진됐지만, 송전망 구축 문제로 번번이 좌절됐다.

신안 해상에도 송전망을 구축하려면 2조3천억원의 어마어마한 사업비가 투입돼야 하는데 현행법상 민간사업자들이 이를 모두 부담해야 한다. 과거에 추진됐던 해상풍력 사업들이 좌절됐던 가장 큰 이유였다.

지난 7월 전남에서 열린 대통령 경제 투어에서 이를 해결해달라는 목소리가 나왔고 정부·한전 등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전도 사업자 비용을 절감해주고 한전도 설치비가 적게 드는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상풍력 지원부두와 배후단지개발을 위해 기존 목포항을 이용하거나 새로운 부두를 건설하는 방안도 살피고 있다.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성공하면 풍력발전으로 직접 고용되는 일자리만 4천여개가 새로 생겨난다. 발전소 건설에 따른 각종 간접 일자리도 10여만개가 창출될 것으로 전남도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만만치 않다. 먼저 가장 큰 걸림돌은 환경 파괴 우려와 주민들의 반대다. 막대한 개발행위를 놓고 주민들 간 찬반 의견이 갈리면서 갈등도 심해지고 있는 상태다. 발전소 업체측이 마을 발전기금 명목으로 막대한 돈을 지불하면서 이를 반기는 주민들도 있는 반면, 자연환경 훼손과 소음, 진동 등으로 인한 피해를 들어 반대하는 의견도 나온다.

또 다른 문제는 민간투자를 이끌어야 하지만,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업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남도는 기업들이 해상 풍력발전단지 건립에 따라 새로운 송전망을 조성하는 비용을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상풍력발전.
현재 민간사업자가 전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한국전력공사의 송전망에 접속해야 한다. 신안 해상에도 송전망을 구축하려면 2조 3천억원의 어마어마한 사업비가 투입돼야 하는데 현행법상 민간사업자들이 이를 모두 부담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7월 블루 이코노미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관심을 보이며,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하면서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이다. 이에 따라 현재 관계 부처에서 제도 정비 및 기반시설 조성을 적극 검토하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가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남도는 전남형 상생일자리 TF를 중심으로 정부, 신안군, 한전 등 이해 당사자와 함께 이번 프로젝트를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발전사 컨소시엄 및 신안 해상풍력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송전선로 계통 연계 등 제도 개선에 힘쓰고, 기반시설이 조기에 완료되도록 협업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노사 및 지역의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전남형 상생일자리 모델을 개발하고 노·사·민·지자체 상생 일자리 선포식을 개최하는 한편 대국민 홍보 및 국회 정책설명회 등을 통해 ‘전남형 상생일자리’에 대한 공감을 확산해나가기로 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국가와 지역경제의 신성장동력이 되고, 일자리 창출에도 일조할 뿐만 아니라 국내 해상풍력산업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신안/박장균 기자 jkjh11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