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보건교사회 “보건교육, 정책국 이관 부적절”

전남교육청 3국 체제 조직개편 추진, 안팎 우려도
전남보건교사회 “보건교육, 정책국 이관 부적절”
 

전남도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이 정책국 신설을 골자로 한 3국 체제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나서면서 도교육청 안팎에서 여러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8일 전남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최근 내년 3월 1일 자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이달 중으로 입법예고에 들어갈 방침이다. 입법예고후 20일 간의 의견수렴을 마치면 오는 10월께 법제심의를 거친뒤 도의회에 조직개편안을 제출한다. 도의회에서 개편안이 의결되면, 내년 3월 1일 자로 조직개편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의 핵심은 교육국, 행정국 등 양국 체제에서 정책, 안전 등 업무를 총괄한 정책국을 신설해 ‘3국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다.

정책국장은 일반직 부이사관(3급)이나 장학관이 맡게 되며, 도교육청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정책국에는 정책기획과, 혁신교육과, 안전총괄과, 노사정책과 등을 두게 된다. 교육국은 7개 과에서 유초등교육, 중등교육, 민주시민교육, 미래인재, 체육예술복지 등 5개 과로 재편된다.

행정국도 6개 과에서 총무, 예산, 행정, 재정, 시설 등 5개 과로 줄어든다. 사학 지원, 노무 등 학교지원과의 업무는 정책국으로 넘어간다.

조직개편안이 확정되면 도교육청은 2국, 3담당관, 13과, 60팀에서 3국, 3담당관, 14과, 61팀으로 바뀐다.

하지만 이번 조직개편안을 두고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개편안에 따라 기존 교육국에서 정책국으로 이관될 예정인 학교 ‘보건교육’ 업무 때문에 전남보건교사회는 ‘겉핥기식 개편’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전남보건교사회 관계자는 “보건교사회는 학생 건강관리 및 보건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남도교육청 보건팀을 보건교육팀과 교육환경팀으로 분리해 운영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지만 이번 조직개편안에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남보건교사회는 조직개편안에 대해 자체 의견수렴을 거친 결과 보건교사회 소속 보건교사 498명중 99.5%가 이번 조직 개편이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 지원에 적절하지 않다’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학생수 1천200여명의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전남의 한 보건교사는 “하루 평균 100여명의 학생들 처치로 보건교육과 건강검사, 응급처치 등 학교보건 업무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보건·환경 업무분장은 학교 현장의 업무를 줄여 학생교육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교육감님의 조직개편 정신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올바르게 수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남교육청 관계자는 “담당 국이 변경된다고 해서 보건교육 업무가 소홀해지는 것은 결코 아니라”면서 “의견수렴 절차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