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사 철회·시민자문위 구성 촉구

지역 노동계 “광주글로벌모터스, 노동계 목소리 담아내야”
현대차 이사 철회·시민자문위 구성 촉구
“市, 30일까지 명확한 답변 달라” 요구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 지역 노동계가 25일 오후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글로벌모터스 내에 노동계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하고 있다.

광주지역 노동계가 광주형일자리 사업 첫모델인 자동차 공장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노동계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을 비롯한 광주 노동계 대표 50여명은 25일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자동차가 추천한 이사 선임 해촉, 노동이사제 도입,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노동계는 30일까지 광주시의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노동계는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상생형 일자리가 되려면 지역사회와의 상생이 중요하다”며 “현대차 추천 이사 교체, 노동이사제 도입, 경영진 적정임금 적용 등을 위해 가칭 시민자문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대차 추천이사를 반대하는 이유는 공장설립과 운영에 대한 지식·경험 부족, 광주지역에 대한 이해 부족, 편향된 노동관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노동이사제에 기본적으로 찬성하지만 당장 요구한 적이 없다”며 “공장 가동까지는 2년 가량의 시간이 남아있는 만큼 광주글로벌모터스 내에 노동계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이날 오전 광주시청에서 기자들을 만나 “노동계의 입장을 전달하는 통로를 만드는 것은 앞으로 해나갈 일이다”고 언급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은 지난달 20일 출범식 이후 대표이사, 이사진 선임 등 논란으로 한 달 넘게 지연됐다가 23일 법인 설립 절차가 완료됐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사무실 개소, 조직·시스템 구축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올해 11월 자동차 공장 착공, 2021년 완공·양산 예정이다.

시는 노사민정협의회 등의 논의 기구를 통해 노동계의 참여 문제를 지속해서 논의할 방침이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