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교육부에 학교법인 신청…연내 허가 여부 결정

‘글로벌 인재 양성’ 한전공대 설립 ‘순항’
한전, 교육부에 학교법인 신청…연내 허가 여부 결정
시·도민지원委, 광주·전남상의, 정상 개교 힘 보태
 

한전공대가 들어설 빛가람 혁신도시 내 부영CC 부지./남도일보DB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에너지 분야 공과대학을 목표로 한 ‘한전공대’설립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한국전력은 학교법인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에서 임원진 선출이 마무리됨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에 한전공대 법인 설립을 신청했다고 6일 밝혔다.

규정상 교육부는 법인허가 설립 신청이 된 날로부터 3개월 내 허가 여부를 결정한다. 이에 따라 한전 안팎에서는 한전공대 설립이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인 만큼 연말 내 허가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한전은 법인 허가가 이뤄지면 총장 후보자 선임, 캠퍼스 설계, 핵심 교원 유치 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전은 앞서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을 비롯해 이사 7명, 감사 후보 2명 등 임원진 9명을 선출했다. 김 사장을 초대 이사장으로도 선임했다.

한전공대 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와 광주·전남지역 상공회의소 등 지역사회에서도 오는 2022년 개교 목표 달성에 힘을 보내고 나섰다.

범시도민 지원위원회는 6일 성명을 내고 “에너지신산업 분야 인재양성의 요람이 될 한전공대의 정상적인 설립에 여야는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원위원회는 “최근 일부 국회의원들이 한전공대 설립을 반대하는 법안을 발의하고 반대 성명도 발표했다”며 “이는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서도 절대 바람직하지 않은 처사”라고 주장했다. 특히 “한전공대 설립은 낙후한 전남과 호남권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최대 현안”이라며 “지역민의 적극적인 열망과 지지를 담아 국가발전을 견인하고자 하므로 여야를 막론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원위원회는 “미래 에너지 산업을 연구하고 이끌기 위해서는 에너지 특화대학인 한전공대가 필요하며 에너지 메카의 핵심축이자 국가 백년대계를 책임질 핵심 연구시설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전공대는 대학 하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이 어우러진 세계 최고의 에너지 밸리를 만드는 획기적인 일”이라고 덧붙였다.

지원위원회는 한전공대 설립 기본계획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정부가 지원하고, 한전도 일부 반대의견에 동요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한전공대 설립을 추진할 것으로 촉구했다.

광주·전남지역 상공회의소도 이날 성명를 내고 “에너지신산업 분야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에너지 분야 우수인력 확보가 시급하므로 한전공대 설립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전공대는 광주·전남공동(빛가람) 혁신도시 내 부영CC 부지 120만㎡에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은 1천여명, 교수는 약 100명 규모가 될 전망이다.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