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VR·AR 등 ‘실감 콘텐츠’ 수도권 편중 지적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특화모델 발굴 적극 검토 필요”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
VR·AR 등 ‘실감 콘텐트 산업’을 실질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수도권 편중,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분야 편중, 소프트웨어 편중 등 ‘3대 편중 현상 극복’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개호<사진>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은 15일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는 2023년 세계시장규모가 40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실감 콘텐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각종 국가지원의 수도권 편중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에 편중된 개발 시장 ▲콘텐츠 제작 기기(機器) 등 하드웨어을 외면한 소프트웨어 편중 등 ‘3대 편중 현상’극복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NIPA가 이 의원에게 제출한 ‘2018년 구축된 7개 거점센터 상용화·사업화 성과’ 분석 자료에 따르면 ▲육성된 기업 128개 중 54개가 서울지역으로 42.1%를 차지하고 있고 ▲매출액도 71억원 중 36.6%인 26억원을 서울에서 차지, 서울 집중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실감콘텐츠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안전, 국방, 의료, 교육, 출산·육아 등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개발돼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실감콘텐츠를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특화모델 발굴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실감콘텐츠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과 함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기(장비) 제작 지원 등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가 동시에 진행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편중현상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VR, AR, 홀로그램을 포함한 실감콘텐츠 시장규모는 2016년 22조원에서 2023년 400조원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대한 정책은 관행적 투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3대 편중 현상을 극복하고,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범정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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