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연주 의원, 대표이사 문제·노동이사제 도입 언급

의회로 번진 ‘광주형 일자리’ 법인 논란…뚜렷한 입장차
장연주 의원, 대표이사 문제·노동이사제 도입 언급
이용섭 시장 “공장 만드는게 중요…실효성 없다” 반박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광주글로벌모터스) 설립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이 시의회까지 번졌다.

법인 설립 이후 시의회의 시정 질문에서는 ‘노동계를 배제한 현대차 일자리’라는 시의원의 주장과 이를 반박하는 이용섭 광주시장 간 설전이 벌어졌다.

장연주(정의당·비례) 의원은 15일 시정 질문에서 “도덕성 논란이 있는 대표이사를 추천하고 노동계가 반발한 현대차 추천 이사를 임명해 법인 설립 첫 단추가 인선으로 불협화음을 빚었다”며 “시는 노사민정의 요구가 아닌 현대차에 끌려다녔다는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사 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의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약해졌다. 노사 책임 경영을 어떻게 만들지가 중요하다”며 “시 조례에도 있고 노사 책임 경영이 되려면 노동이사제를 도입해야 하는 데 아직 안되는 데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법인은 주주 총회에 결정권이 있는데, 주주로 노동계가 참여하지 못한다”며 “일방적인 현대차의 입장으로만 가는 게 안타깝다. 노동계가 양보하면서 협약을 체결했는데, 노동계의 이야기가 충분히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최근 노동계가 ‘반노동적’ 현대차 추천 이사 해촉, 노동이사제 도입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서 빠지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이 시장은 장 의원의 주장에 뚜렷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이 시장은 노동이사제 문제에는 “1월 31일 현대차와의 투자 협약에서 규정되지 않은 노동이사제는 지금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며 “지금은 노동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시점이 아니다. 공장을 만드는 데 전력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대표이사 선임 문제는 “일부 단체가 반대한다고 대표 임명을 검토해야 하나 인간이라고 하는 게 완벽한 사람이 없다”며 “인사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주주 만장일치로 임명한 사람을 바꾸라면 어떻게 하냐”고 반문했다.

‘현대차 공장’이라는 주장에는 “현대차가 공장을 건설하고 차종을 개발하고 판매와 애프터서비스까지 하는 데 현대차의 도움 없이는 한발짝도 못 나간다”며 “끌려가는 게 아니라 체결한 내용대로 가자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지금은 공장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지역사회에서 공장을 제대로 만들어지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며 “앞으로는 법인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고 내부 견제 시스템에 의해 작동해야 한다. 외부(광주시)에서 감독할 수 없다”고 법인에서 자체적으로 여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