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외한 여·야 국회의원 157명 참여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
한국당 제외한 여·야 국회의원 157명 참여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 공동발의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왼쪽 세번째)이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 공동발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여·야 국회의원 157명이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을 13일 공동발의했다.

이번 결의안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민평련 회원들의 논의로 시작돼 우원식·김한정·오영훈 의원과 정의당 이정미 의원, 대안정치 최경환 의원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우원식 의원은 결의안에서 “남북평화와 번영의 상징으로 2000년 6·15남북공동선언의 성과로 시작된 개성공단이 중단된 지 4년, 금강산 관광은 중단된 지 12년째이다. 더군다나 남북은 2018년 9·19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실천적 대책으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으나, 현재까지도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의안에는 ▲국회는 한반도 평화·통일 당사자로서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 ▲국회는 북한에 한반도 평화경제의 기점이 될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간 대화와 협의에 적극 나설 것 ▲국회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 동북아 평화질서 구축을 위해 남북이 공동으로 추진해 온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적극적인 협조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번 결의안에 참여한 의원들은 지난달 7일 100여개가 넘는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발족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범국민운동본부’가 추진 중인 범국민서명운동, 각계 대표자 평화회의, 국회 내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사진전 등 각종 사업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또한 오는 18일 강원도 고성에서 범국민운동본부가 개최하는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각계 대표자 평화회의’에 우원식, 김한정, 오영훈 의원과 배진교 정의당 평화본부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우원식 의원은 “최근 정체된 북미대화와 북한의 남북대화 거부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 이에 여·야 국회의원 157명은 우리 정부의 실질적이고 주도적 역할의 필요성과 함께 북한과 미국에게도 적극적 대화와 협력을 촉구하는 결의안 공동발의로 남북평화경제의 상징인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의 조속한 재개의 발판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결의안에는 민주당 128명, 바른미래당 5명, 대안신당 9명, 정의당 6명, 민주평화당 6명, 민중당 1명, 무소속 김경진, 손금주, 손혜원 등 총 157명이 참여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