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적고 대부분 적자 노선…합리적 노선 개편 필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개통 맞춰 버스 효율성 제고해야”
승객 적고 대부분 적자 노선…합리적 노선 개편 필요
내달 준공영제 조례 제정 추진…투명성 담보 기대
지역사회 의견 수렴…“노선 재편 용역에 담아내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9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중회의실에서 열린 광주지역 미래 대중교통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에 참석해 나희승 철도기술연구원장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개통에 발맞춰 버스 노선 재편 등 대중교통의 전반적인 효율성 제고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광주 시내버스 노선이 단 한 곳을 제외하곤 모두 적자 운행되는데다 시내버스 노선과 도시철도 2호선 운행구간 중첩이 전체 버스 노선 3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내년부터 실시되는 ‘도시철도 중심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을 통해 짜임새 있는 대중교통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진월07’ 1곳 수익…100개 노선 적자=본보가 ‘2018광주 시내버스 노선별 일일 수입금’을 분석한 결과 시내버스 101개 노선 중 ‘진월07’을 제외한 100개 노선이 매일 적자를 내며 운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일한 흑자노선인 진월07은 1일 이용객수가 714명으로 버스요금 등으로 68만7천원의 수입을 올린다. 하지만 순운송원가인 60만5천원을 제외하면 순수익은 8만2천원에 불과하다.

반면 나머지 100개 노선은 모두 적자 운행되고 있다.

이 중 순운송원가 대비 수익금이 -30% 이상인 노선이 73개로 전체 노선 대비 72%에 달했다. 순운송원가 대비 수익금이 -50% 이상인 노선은 46개 노선(45%)으로 이들은 운송비용 절반의 수익도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적자폭이 가장 큰 노선은 ‘충효 188’이다. 순운송원가가 44만1천원이지만 1일 8명이 이용하며 일일 수입이 8천400원에 불과했다. 이 때문에 매일 43만3천원이 적자로 순운송원가 대비 수입금은 -98%를 기록했다.

이어 1일 기준 49명의 승객을 싣어 나르는 ‘송정100’이 일일 39만7천원(순운송원가 대비 수익금 -90%)의 적자를, 일 평균 52명의 시민이 탑승하는 ‘첨단92’가 매일 38만8천원(순운송원가 대비 수익금 -88%)을 시민 혈세로 충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소형화버스·점핑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수 년간 적자노선 문제가 지속된만큼 ‘뒤늦은 개선책 내놓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조례 개정·준공영제 감사 결과 ‘관심’=버스 준공영제의 재정금 가중 등 각종 논란이 불거지면서 준공영제 운영 관련 조례 제정도 추진되고 있다.

광주시의회 박미정 의원이 대표발의할 이 조례는 버스경영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인사, 회계 등 버스경영 업무를 전산프로그램에 입력 처리하고 관련 데이터를 시와 공유할 수 있도록 버스경영관리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했다. 또 재정지원 신뢰성과 회계처리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외부회계감사를 실시하도록 명시했다.

페널티 적용도 명문화했다. 광주시장의 평가와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운송사업자에게는 성과이윤 지원대상에서 1년간 제외하도록 했다. 또 운송사업자가 재정지원금을 부정 수령, 유용할 경우 부당수급액을 전액 환수하고 성과이윤대상에서 제외하는 조항을 넣었다. 5년 이내 2회 이상 이같은 처분을 받을 시 준공영제에서 영구 또는 일정기간 제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시 재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거나 관련 법령의 개정 등 준공영제 운영을 지속할 수 없을 경우 운송사업자와 합의 하에 준공영제를 중지할 수 있게 했다.

박 의원은 시민단체, 집행부 등의 의견수렴을 거친 뒤 오는 12월 시의회 임시회에 조례안을 대표발의할 예정이다. 조례안이 시행되면 준공영제 투명성 확보와 체계 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버스 준공영제 특정감사 결과에도 관심이 쏠린다. 시 감사위는 시의회의 요청에 따라 지난 8~9월까지 버스 준공영제 특정감사를 실시했다. 시 감사위는 조만간 준공영제 감사 결과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되며 지적사항, 개선 권고 등에 따라 향후 버스준공영제 ‘손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역사회 ‘관심’…대중교통 발전방안 컨퍼런스·토론회 잇따라=버스준공영제 등 대중교통 ‘새판짜기’에 지역사회도 힘을 싣고 있다.

19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시는 광주도시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주전남연구원과 함께 광주지역 미래 대중교통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도시철도 2호선 개통을 대비해 광주시의 대중교통 체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 컨퍼런스에는 도시철도와 연계한 광주지역 대중교통 체계 전환과 이에 따른 도시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오는 26일에는 ‘광주 대중교통 활성화 시민토론회’도 마련된다. 광주도시철도공사 대강당에서 열리는 이날 토론회는 시민단체와 시의원, 공직자, 전문가와 시민 등이 참석해 ‘광주의 대중교통의 나아갈 방향’과 ‘광주 대중교통 이용률 높이기 방안’ 등에 대한 심도 높은 토론과 발제가 이어진다.

◇광주시, 내년부터 버스노선 재편 방안 수립 ‘주목’=광주시도 2023년 도시철도 2호선 단계별 개통을 앞두고 내년부터 ‘버스 노선 개편’ 작업을 추진한다.

시는 내년부터 2023년 3월까지 9억 9천200만원을 투입해 ‘도시철도 중심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 에 나선다. 도시철도 1·2호선을 중심으로 한 버스노선 재편 방안을 수립하겠다는 게 주요골자다.

용역은 ▲도시철도와 중복되는 시내·마을버스 노선 재배치 및 환승 연계 방안 ▲시내버스·도시철도·마을버스 간 기능분담 방안 ▲대중교통 체계 효율성 제고 방안 및 노선 개편에 따른 효과 분석 ▲경제성 떨어지는 버스 노선 대책 마련 ▲도시철도와 연계한 다양한 교통수단 검토 등 시내버스 운송원가 절감 방안 등을 분석·제시할 예정이다.

시내버스 노선 개편이 가장 핵심으로 운송사업자에게 다소 민감한 버스 감차 등도 다뤄질 지 주목된다.

민선7기 광주시 대중교통 혁신로드맵을 살펴보면 도시철도 2호선 운행 구간과 겹치는 버스노선은 30%에 달한 것으로 분석돼 버스 일부 감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