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 차례 더 협상 연장’ 어등산 관광단지, 내달 중순 결론

기사승인 2019.11.27  19:08:04

공유
ad51
ad53

- 서진 “금융권 지급보증서 심사 진행” 연장 요청

‘한 차례 더 협상 연장’ 어등산 관광단지, 내달 중순 결론
서진 “금융권 지급보증서 심사 진행” 연장 요청
광주도시공사, 이행보증금 납부 기한 고려해 수용
협약안·변호사 자문 등 실무 완료…“내달 협약 체결”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 사업 대상지. /남도일보 DB

13년 간 표류했던 광주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다음 달 중순 최종 결판날 것으로 보인다.

광주도시공사와 우선협상대상자인 서진건설 간 실무협상은 모두 마무리됐지만 서진건설이 이행보증금 지급을 담보할 금융권 지급보증서 여신 심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한 차례 더 협상 연장을 요청했고 도시공사가 이를 수용하면서다.

27일 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 25일 서진 측이 공문을 보내 다음 달 중순까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기한을 연장해 달라고 요구해 이를 받아들였다.


서진은 금융권 지급보증서 여신 심사 결과가 다음 달 말께 나오는 만큼 당초 계획대로 이달 말 협약체결을 할 경우 공모에 제시된 이행보증금 납부 기한을 맞추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광주시는 서진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사업자 공모를 진행하면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민투법)’에 따라 전체 사업비의 10%를 협약체결 이후 10일 이내에 이행보증금으로 납부하도록 공고했다.

이에 서진은 실시협약 체결과 동시에 10일 이내에 전체 사업비의 10%인 480억원을 현금으로 납부하거나 보증보험에 담보와 수수료(18억원 가량)를 내고 보증을 받아야 한다.

도시공사는 협약안 세부 내용과 양측 변호사 자문 등 실무협상은 사실상 마무리된데다 협약체결 10일 이내 우선협상자의 이행보증금 납부라는 공모지침에 반하지 않기 위해 한 차례 더 연장을 수용했다.

협약안은 서진건설이 제시한 특수목적법인(SPC) 지분율 임의 변경, 상가시설 선분양 등 협약 변경 요구사항 대다수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토지 선매각의 경우 ‘토지비를 100% 완납하면 분양이 가능하다’고 조건부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진측은 수익성 강화를 위한 사업계획 변경안 제출과 이행보증금 일시 납부 대안 마련을 이유로 애초 60일인 협상기한을 두 차례 연기한 바 있다.

도시공사는 다음 달 중순 이사회 의결을 거쳐 서진건설과 최종 협약 체결에 나설 예정이다.

서진 측이 협약체결 이후 10일 이내 금융권 지급보증서를 제출해 이행보증금을 담보할 경우 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된다. 반면 금융권 지급보증서를 내지 못한다면 우선협상자 지위 포기로 이어진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실무 협의는 모두 마무리됐지만 공모 지침에 맞춰 이행보증금을 납부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서진의 입장을 검토한 끝에 협상 연장을 하게 됐다”며 “내달 중순께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ad55

인기기사

ad52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류달용 2019-11-28 13:33:57

    광주형일자리에 온행정력 돌파인데 어등산개발보다 못하다.
    어등산관련은 행정측 자본이 한푼도 들지 않고 신규일자리 창출이 5000개가 발생된다.
    의류 판매제한 해제가 나타나면 백화점 2,000명 아울렛 2,000명 호텔300명 아웃소싱 임대점 700명 이다.
    어등산에서 이루어지는 시너지 파급효과는 시내전역으로 영향을미치어 전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갈것이다.
    고난을헤치고 불굴의 뚝심으로 다가서는 서진건설측에게 공정한 상거래가 될수있도록 지원을아끼지 않아야한다.
    기아차 다음으로 고용인원 포용기업인데?
    배려지원하는것은 당연한것 아닌가?삭제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