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성명서 발표에 일부 공무원 ‘발끈’

공무원노조, 정종제 부시장 업무 배제 요구…내부 게시판 시끌
노조 성명서 발표에 일부 공무원 ‘발끈’

공무원노조 광주시지부가 지난 4일 ‘정종제 행정부시장 업무 배제’를 요구하며 성명을 낸 것과 관련 시청 내부 게시판이 시끄럽다.

일부 공무원들이 노조의 성명서 발표를 비판하는 글을 올리면서 온라인상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형국이다.

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시청 내부게시판인 열린마음에 ‘해도 해도 너무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와 1천 600여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관심을 받았다.

익명의 작성자는 “아침 출근해 우연히 행정포탈을 보니 행정부시장에 대한 시 노조에서 입장표명한 글을 읽었다”며 “시정을 위해 불철주야 열심히 노력한 결과의 산물인데 굳이 이렇게 까지 해야되는가 라는 생각이 절로난다”고 썼다. 이어 “조용하게 결과만 지켜봐 줘도 될 일 같으니 시 노조는 즉각 성명서를 게시판에서 삭제하길 강력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 글이 게재된 이후 6건에 가까운 답글이 달렸다.

한 직원은 “특강 다니고 당원 모집하는거와 민간공원 사업관련 일하다가 수사받는거하고는 별개의 문제”라며 “업무관련으로 수사받는 것에 대해서는 보호해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라고 반문했다.

또다른 직원은 “간부이기는 하나 시의 공식 행정 업무를 수행하다 벌어진 일”이라며 정 부시장을 옹호했다.

곧바로 ’시 노조는 직원들의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 ‘시 노조는 정치성향을 빼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길’이라는 글이 올라왔고 연이어 10여개를 육박하는 답글이 달렸다.

작성자 중 한명은 “시청 노조는 원대한 정의보다 시청 직원의 어려움을 먼저 헤아려야 한다”며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직원들의 마음은 피폐해졌고 정종제 부시장 업무배제는 굳이 문재인 정부를 들먹이지 않아도 시장, 부시장 본인의 판단을 믿어드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가 시민단체처럼 행동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공무원 노조가 정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노조원이라고 밝힌 또다른 직원은 “행정부시장의 업무배제에 대한 의견이 과연 노조 조합원의 의견을 반영한건지 노조위원장의 단독적 생각이냐”며 “개인 노조들의 정치적 이익이 아닌 노조 조합원의 이익을 대변해 주라”고 했다.

일부 직원은 정의당 광주시당과 비슷한 내용이 성명서로 발표된 데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반면 또다른 작성자는 “노조의 주장에 틀린 내용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시민을 위한 정치냐, 개인의 목적을 위한 정치냐 등에 대한 비판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앞서 공무원노조 광주시지부와 정의당 광주시당은 전날 정종제 행정부시장의 책임론과 물의를 일으킨 나현 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나란히 낸 바 있다.

공무원노조 광주시지부는 성명에서 “정 부시장은 취임이후 줄곧 특강행정으로 이미 총선출마를 염두에 둔 자치단체장 급 행보로 내부 직원들로부터 많은 우려와 비판을 받아왔다”며 “이는 광역부단체장 자리를 본인들의 정치적 전망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아주 나쁜 선례”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간공원 특례사업’ 실무자인 하위직 공무원들은 이미 징계처분을 받았다”며 “문재인 정부는 이 사업의 많은 책임이 있고, 불법 당원모집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정종제 행정부시장를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