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주민주도형 돌봄공동체 숲속작은도서관 방문

“가족과 어린이가 함께 행복한 광주를…”
이용섭 시장, 주민주도형 돌봄공동체 숲속작은도서관 방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산타복장을 하고 24일 오후 남구 돌봄공동체 숲속작은도서관을 방문해 루돌프로 변신한 김병내 남구청장과 함께 어린이들과 인사를 하며 활짝 웃고 있다./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4일 지역 주민이 직접 나서 아이들을 공동으로 돌보고 있는 남구 숲속작은도서관을 방문, 돌봄공동체의 운영상황을 살펴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시장이 찾은 숲속작은도서관은 지난 2011년 마을 주민들의 자원봉사, 물품기증, 후원 등으로 개관해 지역 아동들의 안전한 돌봄과 교육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곳이다.

보육교사, 유아교육 등의 자격증을 보유한 송화마을 주민들이 강사로 참여해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 돌봄, 유아 틈새돌봄(유치원 하원이후 귀가시까지 돌봄), 방학돌봄을 실시하고 초등 영어·다문화 수업 등 요일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는 광주시 여성가족친화마을 사업에 선정돼 공동육아·돌봄, 여성역량 강화의 장이 됐다. 이 결과 지난 11월 여성가족부 주관 ‘주민주도형 돌봄공동체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이날 돌봄 등 재능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운영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여성가족친화마을 만들기를 위해 노력한 마을활동가 2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4일 오후 남구 돌봄공동체 숲속작은도서관을 방문해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마을활동가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이 시장은 “내년부터‘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만들기’ 정책 일환으로 여성친화마을 광역형 모델 사업을 추진해 가족과 어린이가 함께 행복한 광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숲속작은도서관 종사자와 어린이들이 모인 성탄축하 행사에 산타할아버지 복장으로 깜짝 참석, 도서관측에서 준비한 선물을 어린이 한명 한명에게 전달하면서 꿈을 갖고 노력하며 건강하게 생활하도록 당부했다.

이 시장은 “성탄절 전날인 오늘처럼 1년 365일 아이들이 꿈을 꾸고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아이들이 가슴에 꿈을 품고 자랄 수 있도록 어른들이의 역할과 책임이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구절벽 문제가 국가적인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저출산 대책으로 마을돌봄이 강조되고 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