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시의회, 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우수상 수상

기사승인 2020.01.14  18:08:19

공유
ad51
ad53

광주시의회, 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우수상 수상
 

김동찬 의장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하는‘제16회 지방의회 우수조례’ 평가에서 2년 연속 단체부문 대상에 이어 올해에도 단체부문 ‘우수상’, 개인부문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단체부문 우수상으로 선정된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협치 활성화 조례’는 김나윤, 김동찬, 김학실, 이홍일, 최영환 의원이 공동 발의한 조례다. 광주시 교육행정에 대한 시민의 역할이 기존의 협력·참여의 개념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시 교육청과 함께 공동으로 교육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평가하는 등 정책의 전 과정에 시민이 함께하는 교육협치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기존의 행정기관 주도 정책결정에서 벗어나 시민 누구나 교육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권리를 선언하고 교육행정에서 민주적 가치를 실현토록 새로운 ‘협치’ 모델을 정립하는 전국 교육청 최초의 수범사례로 인정됐다.

개인부문 우수상에는 ‘광주광역시 근육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개인부문 장려상에는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제한 조례’가 각각 선정됐다.

박미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광주광역시 근육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는 근육장애인에 대한 맞춤형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권리 보장과 삶의 질 향상, 건강증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정됐다.

김용집 의원이 대표발의한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제한 조례’는 광주 관내 공공기관 등에서 1회용품의 사용과 제공 등을 제한함으로써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예방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제정됐다.

김동찬 의장은 “제8대 광주시의회의 활발한 입법활동이 대외적으로 인정 받게 돼 뿌듯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선진의회라는 의정비전에 걸맞게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함으로써 시민의 삶을 질을 높이기 위한 입법활동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상은 지방의회 의정역량을 높이고 지방자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전국 240여개 광역·기초 의회의 제개정한 조례를 종합 심사한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ad55

인기기사

ad52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