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민주당내 경선시 청와대 경력표기 허용하나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후보 공모에서 청와대와 현 정부의 경력 표기를 허용했으나 당내 경선때도 이런 경력 사용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70%에 달하는 호남에서 후보 공모를 거쳐 당내 경선까지 청와대 등 정부 경력을 허용하면 각자의 사정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 밖에 없다.

특히 대통령 이름 적시 여부에 따라 지지율 추이가 달라진 탓에 각 예비후보 캠프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따라서 각종 여론조사에 대비한 예비후보들마다 현 정부와 청와대 경력을 맨앞에 넣고 있다.

민주당 공직후보추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6일 회의를 열어 20일부터 28일까지 4·15 총선 후보 공모에 들어가기로 의결했다. 다만 당내 경선 때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적시한 경력 활용 허용 여부에 대해선 확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광주 지역에서 선관위에 등록한 민주당 예비후보 19명 가운데 14명이 문재인 대통령 관련 경력을 사용하고 있다. 심지어 여론조사 등을 염두에 두고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직함을 내건 예비후보도 상당수에 달한다.

하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활동한 경력이 후보자 능력과 상관없이 지지율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자칫 유권자들의 뜻과 당내 경선을 왜곡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덩달아 높아가고 있다.

실제로 지역 특성상 문 대통령 관련 직함이 들어가는 경우 후보의 자질과 능력에 관계없이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예비후보자의 변별력이 떨어지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게 되는 요소로 작용한다. 민주당이 당내 경선에서도 청와대와 정부의 경력 표기를 허용할 지 여부를 시급히 확정해 알릴 필요가 있는 이유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