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3년 차 반환점 돌아 與 중간평가 성격

광주·전남 정치권, 설 연휴 민심 ‘분수령’
文정부 3년 차 반환점 돌아 與 중간평가 성격
현역 의정 활동 평가·野 이합집산 파급력 잣대

4·15 총선을 앞둔 올해 설 명절이 광주·전남 민심 풍향계가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역 정치권이 분주하다.

2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4·15총선을 80여 일 앞둔 설 명절이 다가오면서 여·야 정당과 예비 후보들은 민심 잡기 총력전에 나설 예정이다.

광주·전남 지역구 예비 후보들 대다수는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 등록을 마친 뒤 선거사무소·캠프를 차리고 선거전에 본격 뛰어들었다.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경선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후보 간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설 명절이 끝나면 민주당 공모 절차도 착착 진행될 예정이어서 경선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28일까지 총선 후보를 공모한 뒤 30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는 서류 심사, 다음 달 7일부터 10일까지는 면접 등의 일정이 기다리고 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명절 이후 민심의 향방에 따른 지역 전략공천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과 언론 여론조사 추이 등에 따른 선호도와 경쟁력에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다. 여론조사 결과 특정 후보가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일부 지역구에서는 후보 간 단일화 목소리도 나온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 임기 5년의 반환점을 돈 만큼 민주당은 압승을 통한 ‘정부 힘 싣기’를 대세론으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무소속 현역 의원들도 갈고 닦은 지지세를 기반으로 선거 운동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독주를 견제하는 ‘대안 세력’으로 존재감을 최대한 부각해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돌풍을 재현하겠다는 복안이다. 야권의 이합집산이 설 연휴를 전후해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연휴 기간 ‘신당 띄우기’로 돌파구를 찾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의당·민중당 등 진보 정당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고 보고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내는 것을 목표로 선거 운동에 매진하고 있다.

이번 설 연휴에는 집권 3년 차에 접어 든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성격의 여당 지지도, 현역 의원들의 의정 활동에 대한 평가, 호남에 기반을 둔 야권의 이합집산에 따른 파급력이 설 밥상머리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이번 설에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진보정권 재창출 가능성, 기성 정치인에 대한 심판 등이 밥상머리에 오르지 않을까 싶다”며 “설 연휴를 전후해 광주·전남 민심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