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간 소통 단절 극복 계기될 것”

“세대 간 소통 단절 극복 계기될 것”

박종평 풍암마을 풍두레 대표
 

“온마을학교 배움터 통해 성숙한 사회 변화 이끌어가고 싶습니다.”

박종평 풍암마을 풍두레 대표는 “청소년자치배움터인 ‘꿀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마을주민 전체로 대상을 확대해 평생학습센터인 온마을학교를 운영하게 됐다”며 “마을 소통의 공간으로 자연스럽게 활용돼 남녀노소 세대 간 소통의 단절을 극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마을엔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자원인 공간과 인력이 있는데 이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마을의 유휴공간을 발굴해 의미있는 배움터로 만들어야 한다”며 “공간 부족이 가장 절실했는데 다일교회에서 손을 내밀어 준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온마을학교 배움터를 통해 마을 안에서 배움과 경험의 폭을 넓히며 마을 안에서 일자리를 찾고, 활발한 마을공동체를 통해 마을의 문화까지 바꿀 수 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마을의 모든 것들이 소통하고 자원이 모이는 곳으로 활용, 소외 이웃에도 도움의 손길이 전해지는 인적자원이 형성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소년들은 스스로 배움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동아리에서 학습에 대한 기획을 하고, 어른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며 “청소년들이 어른들과 함께 부딪히면서 우리 사회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마을에 재능과 역량이 있는 주민 강사들이 많은데 학습욕구가 있는 주민들과의 연계가 절실하다”며 “주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마을 곳곳을 배움터로 발굴하고 싶다. 이를 통해 마을주민들이 소통하면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키우고 더 나아가 사회의 변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