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야 3당 합당 추진·국민의당 재창당

민주당 견제…광주·전남 제1야당은 어디
호남 야 3당 합당 추진·국민의당 재창당
정의당 “철새 정치인 합종연횡” 싸잡아 비난
 

4·15총선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호남에서 지지율이 높은 여당 더불어민주당과 1대 1 양강 구도를 구축하기 위한 야권의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17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기반으로 한 3당은 합당을 전제로 공동 교섭단체를 구성키로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합당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추인을 보류하고 있지만 3당 통합의 물살을 거스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3당 통합 후 신당 명칭은 민주통합당으로 결정했다. 제3세력 구축을 통해 호남에서 민주당의 1당 독점을 막겠다는 명분을 앞세우고 있다.

안철수 전 의원도 공중분해된 ‘국민의당’을 재창당해 호남 구애에 나섰다.

안 전 의원은 지난 16일 국민의당 광주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호남정신 계승을 통한 민주주의 실현과 중도개혁을 제시했다.

중도세력의 표심을 공략하고 있는 안 전 의원은 문재인정부의 무능과 시대착오적인 상황인식, 거대 양당 주도의 양극화된 정치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며 민주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도 민주당과 양강 구도를 만들기 위해 견제구를 던지고 나섰다.

정의당 광주시당·전남도당·전북도당은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통합당과 국민의당을 ‘떴다방 정치’에 비유하며 양 정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정의당은 “선거때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철새 정치인들의 합종연횡 소식이 이번에도 재연되고 있다”며 “어제는 안 전 의원이 호남을 들먹이며 국민의당 광주시당을 창당하더니, 오늘은 호남의 민주주의 정신을 왜곡한 낡은 정치인들이 호남 기반 운운하며 창당 놀음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국민의 평가가 끝났음에도 어떻게든 개인의 정치적 기득권을 연장하려 이당 저당 기웃거리는 정치인들의 몸부림이 안타깝기 그지없다”며 “그들을 진정 용서할 수 없는 것은 마치 자신들이 호남을 대표하고 있는 것처럼 행세하며 호남의 정치적 자존심을 훼손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