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3당 합당과 동시, 평당원으로 백의종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퇴
“24일 3당 합당과 동시, 평당원으로 백의종군”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사퇴한다. 지난 2018년 9월 2일 전당대회에서 대표로 선출된 이후 1년 5개월 만이다.

손학규 대표가 2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의 오는 24일 합당과 동시에 사퇴하겠다며 “앞으로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할 것이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3당 통합이 자칫 지역 정당으로의 회귀에 끝나선 안 된단 생각으로 통합 작업에 소극적이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지난 2월 초 이찬열 의원 등의 탈당으로 국고보조금 수령에 차질이 생기게 돼서 급작스럽게 3당 합당을 추진하게 된 것도 사실 저는 부끄럽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어 “그러나 최근 청년 세대와의 통합이 어렵게 된 지금, 예비후보 등록을 해놓고도 움직이지 못하는 우리 후보들, 출마를 생각하면서도 곤란한 당 사정 때문에 예비후보 등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지역위원장들, 우리 당 기호가 3번이 될지 4번이 될지, 20번이 될지 몰라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당원들을 생각하면 제가 생각하는 원칙만을 붙들고 꼼짝못하고 있을 수 없었다”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민주평화당 박주현 통합추진위원장은 각 당의 현 지도부가 모두 사퇴하는 것을 전제로 오는 24일까지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합의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