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26일부터 경선…광주·전남 3곳 심사 중

<25일 총선 D-50>여, 경선 스타트·야, 3당 통합 재편
민주, 26일부터 경선…광주·전남 3곳 심사 중
 

오는 25일 4·15 총선이 5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은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을 제외하고 분열과 통합을 거치며 5당 체제로 굳어지는 양상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4개 야당이 경쟁하는 ‘5당 구도’다. 다만 전국적인 선거 상황과는 다르게 광주·전남에서는 보수 세력이 통합된 미래통합당을 뺀 4당 구도가 형성되면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다.

선거대책위를 가장 먼저 꾸리며 총선 모드에 들어간 민주당은 광주·전남에서도 가장 먼저 경선을 시작하며 주도권을 잡고 나서고 있다.

23일 현재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광주·전남 18개 선거구 중 15곳의 예비후보들에 대한 공천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1일 광주 서구을 선거구 경선이 고삼석·양향자·이남재 예비후보(가나다 순)간 3자 대결로 결정되면서 광주는 전체 8곳 가운데 추가 공모를 진행 중인 서구갑을 제외한 7곳의 경선이 확정됐다.

10개 선거구가 포진된 전남은 이날 광양·곡성·구례(권향엽·서동용)를 경선지역으로 결정하면서 총 7곳에서 경선이 치러진다. 담양·함평·영광·장성은 이개호 의원이 단수 후보자로 확정됐다. 여수갑, 순천 2곳은 계속 심사 중이다.

본격적인 광주·전남 경선은 26일부터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오는 28일까지 광주 동남을, 북구갑, 북구을 경선은 마무리된다. 하루 늦은 27일부터 3일간 치러질 3차 경선 등록 지역은 전남 해남·완도·진도, 목포시, 여수시을 등 3곳이다.

당내 경선이 곧 본선인 광주·전남의 민주당 후보들은 경선 승리를 위해 조직을 풀 가동하고 매일 대책마련과 점검회의를 개최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의 문제는 공천 잡음 해소에 있다. 민주당은 전략공천 최소화·2인 경선 등 공천 룰을 최대한 지키고 고소·고발, 비방 등 네거티브를 없애는 등 지난 지방선거에서 위력을 발휘했던 ‘원팀’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경선 시작부터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남 여수을 경선은 후보 간 상호 변호 경력을 두고 해명을 요구하는 등 과열 양상을 빚고 있다.

민주당 경쟁 상대인 정당은 ‘민주당 견제론’을 내세우며 표심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우여곡절 끝에 3당 합당을 목전에 둔 바른미대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도 24일 통합 절차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들어간다. 통합당은 각 당 대표가 추천하는 3인으로 공동 대표 체제로 선거를 치를 전망이다. 3당은 호남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에서 민주당과 경쟁 체제를 만들고 전국적으로는 인지도와 역량을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는 점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정당 투표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는 정의당은 비례대표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을 진행하고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내는 것을 목표로 바람몰이에 나섰다.

안철수 전 의원은 거대 양당을 견제할 중도 세력을 표방하며 국민의당을 이날 창당하고 본격적인 중도 표심 공략에 나섰다. 4년 전 총선에서 지지를 몰아 준 호남에서의 돌풍 재연을 기대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확진자 급증 및 사망자 발생으로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성큼 다가온 총선의 주요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또 정치권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총선 성적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견해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 민주당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부실 대응’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총선 심판론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총력 대응에도 사태 악화 및 장기화는 야당의 공세 소재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야당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확산 방지를 위해 선거운동 자체를 위축시킬 수 있는 데다,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면서 야당이 제기한 이슈 자체가 수면 밑으로 가라앉을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 경우 정부·여당에 대한 긍정 여론이 형성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야권이 코로나19 국면에서 정치적 공세만 펼쳤다’는 후폭풍에 직면할 수도 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