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총선 연기 보다 코로나19 극복이 우선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으로 급속히 확산하면서 온 국민의 일상생활도 대혼란으로 빠져들고 있다. 각종 행사와 모임이 취소되고 급기야 24일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확진 검사로 25일 하루 국회 본회의가 연기되고 방역을 위해 국회는 폐쇄됐다. 여기에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연기론까지 나오고 있다.

총선 연기 주장은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연기를 대통령과 선관위는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처음 제기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23일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이 상태에서 선거가 연기되지 않고 제대로 치러질지 의문이다”고 우려했다. 유성엽 민주통합의원 모임 원내대표도 24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이번주 사태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총선 연기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총선연기론에는 코로나19 책임론 확산이란 목적이 있다는 평가다. 정부·여당의 실정을 드러내기 위한 의도가 스며있다는 것이다. 아니면 말고 식이다. 연기가 안 되더라도 잃을게 없다는 헐리웃액션인 셈이다.

선거 연기를 결정할 권한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는데,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총선 연기는 전혀 논의되거나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총선은 예정대로 치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 생각한다”고 말했다.

총선 연기가 법적으로는 가능하지만, 해방 이후에 한 번도 없었다. 코로나19 사태는 결코 선거 연기의 빌미가 될 수 없다. 후보자 등록(3월 26∼27일) 및 공식 선거운동까지 아직 한 달 이상 남았다. 선거운동 개시 이후에도 선거 연기는 가능하므로 추이를 더 신중하게 지켜볼 일이다. 우선은 코로나19 극복 외에 다른 일에는 신경 쓸 틈이나 여유가 없는 처지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