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92곳 폐쇄·방역, 예배·모임 전면금지 조치

이용섭 광주시장 “신천지 시설 강제 폐쇄 행정명령 발동”
시설 92곳 폐쇄·방역, 예배·모임 전면금지 조치
일부 신천지 추가시설‘강제폐쇄’…3월 11일까지
공공부문 집회·행사, 공공기관 장소 빌린 행사도 금지
필요한 재정 추가 지원…마스크 10만개 고위험군에 제공
 

이용섭(가운데) 광주광역시장이 27일 오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초기대응 평가 및 향후 조치사항 보고를 5개 구청장과 함께 하고 있다./광주시제공

광주광역시는 27일 지역 신천지 시설에 강제 폐쇄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자 강도 높은 행정조치를 취한 것으로 집회 등 다중 집합행사도 불허하기로 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5개 구청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오늘 자로 2단계 대응 전략을 구사해 감염 확산 방지의 완결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날부터 3월 11일까지 신천지 관련 모든 시설에 강제 폐쇄 명령을 내렸다.

시와 자치구는 질병관리본부와 신천지를 통해 교회, 선교센터 등 92곳을 확인하고 폐쇄, 방역을 추진했다. 그러나 점검 결과 일부 폐쇄 안내문이 부착되지 않거나 비 오는 날 우산이 꽂혀있는 등 폐쇄·통제가 완전하지 않은 정황이 포착됐다.

아파트를 빌리는 등 신천지 관련 시설로 보이는 공간도 현재 17곳이 추가됐다고 시는 전했다.

이 시장은 “신천지 교회 특성상 바로 강제조치에 들어가 음성화해서는 대응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해 발생 초기 신천지 관계자가 참여한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협력했다”며 “이제는 신천지에만 의존해서는 한계가 있다고 보여 더 강도 높은 조치에 들어갔다”고 행정명령 배경을 설명했다.

신천지 예배와 모임은 물론 시, 자치구, 공공기관이 직접 개최하거나 인·허가하는 집회·행사와 공공기관으로부터 장소를 빌려 진행하는 다중 집합행사도 금지된다. 민간 영역, 사적 공간에서 이뤄지는 행사도 자제해달라고 시는 요청했다.

이 시장은 “지난 4일 광주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뒤 전 직원이 보건소장이라는 비상한 각오로 코로나19 퇴치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시민 협조를 당부했다.

시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빛고을전남대병원과 광주시립제2요양병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344병상을 추가 확보했으며, 보건복지부가 코로나 지역사회감염 대응전략 후속 조치로 추진해온 ‘국민안심병원’에 하남성심병원이 지정됐으며 앞으로도 국민안심병원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접촉자 관리시설로 광주소방학교 생활관과 5·18교육관을 추가 확보해 현재 104명의 격리수용이 가능한 상태다. 또 집단감염 우려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문화예술시설 35개소, 체육시설 14개소를 휴관조치 하고 우치공원 및 패밀리랜드, 호수생태원 및 광주시민의숲 야영장, 승촌보 캠핑장 등 다중이용시설도 일시 폐쇄했으며,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이 일주일 연기된 데 이어 관내 어린이집 1천126곳도 3월8일까지 휴원을 연장했다.

단, 유치원과 어린이집 휴원을 하더라도 맞벌이가정 등의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당번교사를 배치해 긴급보육을 실시한다.

이 시장은 “5개 자치구 긴급방역과 저소득층 마스크 보급 등에 예비비, 재난관리기금 등 83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앞으로도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필요한 재정을 조기에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시에서 가지고 있는 마스크 10만여 개를 감염 고위험군과 취약계층에 바로 보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