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서명…8개 조항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서·노사상생발전협정서 공개(종합)
이용섭 광주시장·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서명…8개 조항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동반성장과 상생협력, 소통·투명 경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후 빛그린 산단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완성차 공장 공사현장사무소에서 열린 광주시노사민정협의회 1차 회의에서 협의회 위원들과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 결의문’을 발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 노사민정협의회는 9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근간인 노사상생발전협정서 합의 파기를 선언한 지역 노동계에 대해 조속한 광주형일자리 사업 및 노사민정협의회 복귀를 호소한 뒤 투자협약서 등을 전격 공개했다.

노사민정협의회 이날 오후 빛그린산단 내 공사현장사무소에서 공동의장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1차회의를 갖고 노동계의 노사상생발전 협정서 파기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하고 노동계의 광주형일자리 사업 참여 복귀와 각 주체들의 책임있는 대책 마련을 호소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광주시는 이날 현대차와의 협의 및 노사민정협의회의 결의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지속 창출을 위한 완성차 사업 투자협약서 및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전격 공개했다.

완성차 투자 협약서는 지난해 1월 31일 이용섭 광주시장과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가 서명한 것으로 8개 조항으로 이뤄졌다.

현대차는 경차급 SUV 차종을 새로 개발해 신설 법인에 생산을 위탁하고 법인은 약 19만평 부지에 2021년 하반기까지 가동을 목표로 연간 생산능력 10만대 규모로 건설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광주시는 중앙정부와 협력해 법인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보조금 지급, 세제 감면, 근로자 복지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현대차는 공장 건설, 생산 운영, 품질 관리 등 기술 지원을 하기로 했다.

세부 사항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노사 상생발전 협정서(상생협의회 운영에 관한 부속 결의), 적정임금 관련 부속 협정서(광주시 지원 공동복지 프로그램), 신설법인 자본금 및 주주 구성, 광주시 인센티브,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협력방안 등 5개 첨부 문서에 담았다.

신설 법인 상생협의회 결정 사항의 유효기간은 누적 생산목표 대수 35만대 달성까지로 했으며, 근로 조건으로는 1일 8시간·주 40시간 근무, 평균 초임 연봉 3천500만원(주 44시간 근무 기준) 등이 제시됐다.

주거, 교육, 의료, 문화, 근로 환경 등 관련 6개 분야 공동 복지 프로그램 구축 약속도 포함됐다.

신설 법인 투자 규모는 약 7천억원, 설립 자본금은 40%인 2천800억원으로 하고 광주시 측 590억원(21%), 현대차 530억원(19%), 지역사회·산업계·공공기관·재무적 투자자 등 1천680억원(60%) 등 지분율도 정했다.

노사상생발전협정서는 ‘완성차 투자협약’의 부속서류로 첨부됐다.

노사상생발전협정서는 노사민정협의회의 협의를 통해 당초 광주형일자리 4대 의제인 ‘①적정임금 ②적정노동시간 ③노사 책임경영 ④원하청 관계개선’ 부문이 투자자와의 협상을 통해 ‘①적정임금 ②적정노동시간 ③동반성장과 상생협력 ④소통·투명 경영’으로 최종 합의·반영됐다.

이용섭 시장은 “지난 2일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하면서 이 사업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광주시는 어떠한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노사상생의 일자리 사업으로 성공시키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어 “노동계가 불참을 선언한 이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해결책이 무엇인지 시민들과 함께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