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광주·전남 당선인 지역 현안 과제-광주형 일자리

■21대 국회 광주·전남 당선인 지역 현안 과제-<1>광주형 일자리
노동계-광주시, 갈등 중재…정치력 첫 시험대
민주당 광주 지역구 당선인들
광주시·한노총 잇단 간담회
무너진 노사민정 신뢰회복
노동계 협약파기 정상화 ‘관건’
 

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광주 당선인들이 19일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한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와 간담회를 열고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노사상생 첫 모델인 광주형일자리 사업이 노동계의 협약 파기 선언으로 좌초 위기에 놓인 가운데 제21대 총선 광주 당선인들이 갈등 해소를 위한 중재에 나서면서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을 지 ‘첫 시험대’에 올랐다.

특히 광주형일자리 사업은 문재인정부 국정과제인데다 민주당도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 차질 없는 추진’을 총선 공약으로 제시한 만큼 초선 일색인 민주당 광주 당선인들이 얽힌 실타래를 풀 수 있을 지 관심이다.

19일 민주당에 따르면 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광주 당선인들은 이날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한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와 간담회를 열고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위원장인 송갑석(서구갑) 당선인을 비롯해 윤영덕(동남갑)·이병훈(동남을)·양향자(서구을)·조오섭(북구갑)·이형석(북구을)·이용빈(광산갑)·민형배(광산을) 등 21대 총선 광주 당선인 8명이 모두 참석했다.

송 당선인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문제는 누구도 가보지 못한 새로운 길이고 새로운 실험”이라며 “이 실험이 가능했던 건 노사 화합과 노사 상생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송 당선인은 “노사 화합의 전제는 노동 존중이고, 노동이 존중받기 위해선 그러한 분위기는 물론 경영진의 마인드, 시스템 등이 있어야 한다”며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대안을 허심탄회하게 말해주면 최선을 다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은 “노동계는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지난 5년 동안 노력하고 합의해왔다”며 “하지만 광주시와 현대차가 협약을 먼저 파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자리에 목마른 지역 청년들의 소망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광주형 일자리’가 현대차 하청 공장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위기의식이 담겨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년 뒤 공장이 완성된 다음 매몰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시민들에게 지탄받느니 차라리 지금 멈추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판단했다”며 “이런 점을 깊이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21대 광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인 정책간담회’에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광주지역 당선인들이 주요현안 및 국비 건의를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영덕, 민형배, 조오섭, 이형석, 송갑석 광주시당 위원장, 이용섭 시장, 김동찬 시의회 의장, 이병훈, 이용빈 당선인. /광주시 제공

21대 총선 광주 당선인들은 전날 이용섭 광주시장을 만나 노동계 불참 선언으로 삐걱대는 ‘광주형 일자리’ 문제 해결에 뜻을 모았다.

간담회에는 개인 일정을 이유로 불참한 양향자 당선인을 제외한 7명의 당선인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당선인들에게 한국노총이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한 것과 관련, 여당인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광주시는 노동계의 모든 요구를 논의할 자세가 돼 있다. 협상 테이블에 앉아 노사민정의 틀 안에서 치열하게 논쟁하고 토론해 결론을 내야 한다”며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광주시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 적극적으로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당선인들은 광주형 일자리가 표류하는 데 우려를 표명하고 사업 정상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총선이 끝난 직후 당선인들이 광주형 일자리 갈등 중재에 적극적 자세를 보이면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 지 기대가 나온다.

하지만 노동계의 광주시에 대한 불신이 상당해 신뢰회복이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다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주주들도 이달 말까지 노동계 복귀를 요구하면서 물리적 시간 부족과 진통이 예고된다.

앞서 한국노총은 “광주형일자리가 정치놀음으로 전락했다”며 지난 2일 광주형일자리 노사상생발전협약서를 파기하며 사업 불참을 선언했다.

그러자 광주글로벌모터스 주주들은 오는 29일까지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이행과 사업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업 진행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최후통첩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 관련 갈등이 장기화돼 광주글로벌모터스 주주들의 투자 철회 등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경우 광주시는 물론 정부·여당도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국회 등원 전부터 총선 당선인들의 정치력을 검증받는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된 셈”이라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