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개발제한구역에 사업 추진 뒤 변경 ‘ 화 ’키워

[남도일보 기동취재]한전, 변전소 설치하려고 주민 싸움 부추겨
당초 개발제한구역에 사업 추진 뒤 변경 ‘ 화 ’키워
주민 갈등 초래엔‘무대응’…반대 목소리도 ‘외면’
장소 확정없이 입지선정위원회만 추진‘혼란 가중’
 

장성 동화면 월산리 임정마을 김창윤 이장이 변전소가 들어설 장소를 가리키며 앞으로 예상되는 피해 상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전남 장성 지역에 추진 중인 고압 변전소 설치 문제가 지역 주민 간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하지만 갈등의 뒷 배경에는 애당초 한전이 변전소 설치가 불가능한 곳을 후보지로 선택, 이를 다시 변경하려다 촉발됐다는 점에서 한전을 향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 등에 따르면 지난 2016년께 한전(당시 한국전력 중부건설처 담당·현재 중부건설본부 광주전남건설지사 이첩)은 오는 2021년 4월 준공을 목표로 광주 광산구와 장성 일대를 대상으로 예산 345억원을 들여 연면적 2만1천840㎡·345㎸ 규모의 변전소와 송전선로 건립 계획을 추진했다. 신규 변전소를 설치해 평동·진곡·빛그린산단 등에 전력을 공급하겠다는 복안이다.

한전은 부지 선정을 위해 지난 2017년 6월께 주민 공모를 진행했다. 광주 광산구 일대 5곳·전남 장성 지역 5곳 등 총 10곳을 후보군으로 선정한 뒤 같은해 9월 장성 동화면 구룡리(47-4) 일대를 변전소(가칭 장성광산변전소)설립 후보지로 최종 확정했다. 규정에 따라 구봉마을을 주체마을(후보지 대표지번이 속한 공모 참여마을)로, 주변 600m 이내에 포함된 임정마을(동화면 월산리) 등을 주변마을로 분류해 편입시켰다.

문제는 변전소가 들어설 후보지가 개발제한구역인데다 도로 건설이 예정된 도시계획시설로 묶여 개발이 불가능했다는 점. 한전도 사전에 이를 알고 있었음에도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변전소 건설에 제동이 걸리자 한전은 출구전략 차원에서 산 중턱에 자리한 본래 후보지 보다 마을쪽에 가까운 약 50m 아래 지역을 새 변전소 개발 후보지로 변경(관리계획변경)하고 사업을 재추진하려 했다. 이는 주민 갈등으로 번지는 요인이 됐다.

변경이 추진된 부지를 중심으로 행정구역을 나눌 경우 주체마을인 구봉마을 포함한 동화면 구룡리는 4분1 정도만 포함되는 반면, 주변마을인 임정마을이 포함된 월산리는 4분의 3이나 사업부지에 편입됐기 때문이다. 특히 송전선로가 기존 구봉마을 방향에서 임정마을 뒷편 6만평 규모의 편백나무 숲(국토부 지정 환경 2등급 구역)사이에 건설될 예정이어서 심각한 숲 훼손이 우려됐다.

사업 추진에 앞서 한전은 보상 차원에서 주체마을에는 특별지원사업비 20억, 주변마을에는 13억원을 지원할 것을 약속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업이 그대로 추진될 시 임정마을 주민들은 보상비는 적게 받고 숲 훼손 등 재산상 피해는 감내해야 하는 셈이다.

반면, 변전소 설치 후보지가 변경되면서 오히려 피해범위는 줄고 보상비는 더 많이 받는 구봉마을 주민들은 사업 추진을 강력히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입장차가 다르다 보니 각종 유언비어가 난무하는 등 주민간 감정의 골만 깊어졌다는 것이 일부 주민들 설명이다.

한전이 자기 잘못을 덮으려다 주민갈등을 초래한 것 아니냐란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그럼에도 한전은 반대 목소리가 높은 임정마을 주민은 배제한 채 구봉마을 일부 주민과 만남을 갖고, 현재 미확정인 부지변경이 이미 확정된 것처럼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한전은 사업 기본 단계인 송전선로 입지선정위윈회 구성까지 추진 중이어서 혼란은 더 가중된 상황.

이번 사태 진정을 위해서는 주체마을 변경 등 사업 전반의 검토가 다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관련, 한전 관계자는 “단순히 사업부지 편입의 범위를 기준으로 주체마을을 변경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며 “분명 일정부분 일부 주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피해가 있다면 그쪽 주민(임정마을)들과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장성/박문수 기자 pm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