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 ‘올인’
코로나19 극복 예산 207억 투입
재정 조기집행·소상공인 지원 등
“가용재원·행정력 ‘총동원’
주민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
 

전남 진도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사진은 코로나19 대응 진도군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습. /진도군 제공

전남 진도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도군은 재정조기집행과 함께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207억원을 투입, 다각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진도군은 이달 초부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군민피해 극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군민지원사업을 위해 경제적 지원 등 분야별로 군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민생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경제적 지원으로 군비 67억원 등 총 207억원을 투입 ▲정부형 긴급재난지원금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농어민 공익수당 ▲노인일자리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형 긴급 재난지원금은 1만6천107가구에 대해 90억원을 투입, 구성원에 따라 40~100만원을 현금과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진도아리랑상품권 등으로 지급하고 있다.

전남형 긴급 생활비는 36억원을 가구당 30~50만원 지급 하고 있으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 1천461가구에 대해서도 가구당 30~50만원씩 긴급 지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기업 등에게 임차료(세금) 감면, 융자지원을 지원했다.

연 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 1천743개 업체에 대해 공공요금 30만원과 함께 택시·버스·화물차 운수 종사자에게는 1인당 50만원을 지급했다.

전통시장 임대료 50% 감면, 상업용 공유재산 임차인 대부료 50%를 인하하고, 전체 진도군 주민들에게 지난 4월부터 2개월간 상업용 수도요금 50%를 감면했다.

아울러 아동양육 한시지원, 프리랜서 등 고용대응 특별지원, 청년 구직 활동수당 지원,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등 코로나19 피해지원 대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동진 진도군수는 “군민지원사업은 코로나19 극복과 침체한 지역경제 회복에 주안점을 뒀다”면서 “앞으로도 군은 가용재원과 행정력을 총동원해 군민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