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16일째 ‘1인시위’ 이어가

“정부 규제 과도” 전남 한돈농가들 뿔났다
서울서 16일째 ‘1인시위’ 이어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안했는데 장기간 입식 불허로 생존권 위협”
 

전남지역 한돈농가들이 지난 11일부터 서울로 상경해 1인시위를 펼치고 있다. 이들은 ASF로 인해 돼지를 살처분한 이후 돼지 입식이 장기간 불허돼 한돈농가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서 생존권 사수 투쟁에 나섰다./한돈협회 전남도지회 제공

전남지역 한돈농가들이 지난 11일부터 서울로 상경해 16일째‘1인시위’를 펼치고 있다. 아직까지 전남지역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경기·강원지역을 비롯한 전국의 230여 개 농가에서 ASF로 인해 돼지를 살처분한 이후 돼지 입식이 장기간 불허돼 한돈농가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서 생존권 사수 투쟁에 나선 것이다.

전남지역 한돈농가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 돼 있는 상황 속에서도 ‘절박함’ 하나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에 참여하게 됐다.

특히 계절적으로도 수풀이 우거지고 기온이 상승하면서 야생멧돼지 출몰이 잦을 것으로 보여 전남지역 한돈농가에도 비상이 걸린 상태다.

27일 전남도 등에 따르면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 상황은 가축질병 위기단계에서 가장 높은 ‘심각’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13∼19일까지 일주일간 경기도 파주시와 연천군, 강원도 화천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11건이 추가로 발생했다. 이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누적 건수는 623건으로 늘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이후 접경지역 양돈농가들의 재입식을 허가하지 않고 출입을 통제했으며, 5월 들어서는 모든 축산차량의 농장 출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여전히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경계를 늦출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한돈농가들은 별다른 생계대책 없이 사육돼지에 대한 규제만 잇따르고 있다고 대책을 촉구했다. 한돈농가들은 재입식이 허용되지 않으면 2년 이상 장기간의 수입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야생멧돼지 관련 대응이 장기화되면서 반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근본대책이 없이 사실상 손을 놓고 있으면서 한돈농가들에 대한 규제와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높였다.

한돈농가들은 즉시 재입식 허용과 함께 광역울타리 내 야생멧돼지 완전 소탕, 야생멧돼지 ASF 발생 시 살처분·도태명령 500m 이내로 제한, 접경지역 농가 출입차량 과도한 통제 저지, ASF 피해농가 영업손실·폐업지원 등을 요구했다.

전남지역 한돈농가들은 폐업지원금에 대해서도 한목소리를 냈다. 만약 전남에서도 ASF가 발생하면, 돼지 전량을 살처분해야 한다. 실제 타지역 사례에서도 나타났듯이 살처분과 관련, 폐업지원금은 턱없이 낮은 상황이다.

오재곤 한돈협회 전남도지회장은 “코로나19라는 비상 상황 속에서도, 그만큼 절박함이 있기에 거리로 나설 수 밖에 없었다”며 “접경지역 농가에서는 발병사례가 없는데도 재입식을 허가하지도 않고 있는 등 대책없는 과도한 규제로 인해 한돈농가들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수 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역 한돈농가들이 1인시위에 나선 이유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도 입장에서는 정부의 방침을 토대로 ‘청정 전남’을 지키기 위한 방역체계 강화밖에는 뾰족한 대안이 없다”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