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양·무안·완도·진도 단체장 관사 없애야

관치시대의 산물로 권위주의 상징인 시장·군수 관사가 주민 휴식공간, 문화·예술 교육장, 유림회관, 관광종합안내소, 레지던스, 게스트하우스, 역사자료관, 어린이집 등 다양한 용도로 탈바꿈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사적인 영역의 관사를 공적 영역으로 돌려줌으로써 권위주의를 벗어나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전남도내 22개 시·군 가운데 현재 공식적으로 기초단체장이 사용하는 1급 관사를 운영하는 것으로 등록된 곳은 광양, 고흥, 무안, 함평, 완도, 진도 등 6곳이다. 이 중 지난 4월 15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상익 함평군수가 관사 폐지를 발표했고, 이동진 진도군수도 5월 중순부터 관사 생활을 접고 자택에서 출·퇴근하고 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도내에서 관사를 사용하고 있는 시장·군수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김산 무안군수, 신우철 완도군수, 이동진 진도군수 등 4명뿐이다.

이 가운데 무안군은 가장 최근인 지난 2017년 8월 2억여 원을 들여 25평 규모의 아파트를 관사로 매입, 주민들의 시선이 매우 따갑다. 관사를 폐지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달리 오히려 수 억원의 예산을 들여 관사를 새로 마련한 것 자체가 지역 정서를 무시한 것이기 때문이다. 무안군은 군수가 관사 관리비·전기료 등 추가 비용은 개인적으로 납부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재정 자립도가 10% 남짓밖에 안되는 군 재정에 비춰보면 예산 낭비라고 할 수 있다.

지역에 기반한 인물을 단체장으로 뽑는 지방자치시대에 관사는 적절치 않다. 단체장이 지역에 주거하는 주택이 있음에도 세금으로 관사에 고급 가구·집기와 전자제품들을 사들이고 관사 운영에 소요되는 유지·관리비를 지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체장들의 관사 폐지는 시대적 흐름이다. 관사 생활을 고집하는 광양시장과 무안·완도·진도군수는 탈권위주의 시대에 역행하는 것은 아닌지 되새겨 보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