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세계 최초 수소트럭 양산…스위스로 첫 수출

2025년까지 1천600대 수출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계를 구축하고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해외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6일 전남 광양항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가 스위스로 출항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연말까지 40대를 추가 수출하고 2025년까지 총 1천600대를 수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승용차(넥쏘)에 이어 트럭에서도 수소전기차 대량공급을 본격화해서 수소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 지위가 더 확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대형트럭을 일반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차가 처음이다. 다른 제조사들은 상용화 실증사업에 투입하는 시제품과 전시용 콘셉트카를 선보였을 뿐이다.

최근 큰 화제인 미국의 수소전기 트럭 제조업체인 니콜라는 아직 공장도 시제품도 없는 상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총중량(트레일러 무게 포함) 34t급 대형 카고 트럭이다. 수소연료전지 출력 190kW, 구동모터 350kW, 1회 충전 주행거리 약 400km 등의 성능을 갖췄다.

수요처 요구에 맞춰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400㎞, 충전시간은 8∼20분으로 맞춰졌다. 이를 위해 운전석과 화물적재공간 사이에 대형 수소탱크 7개를 장착했다. 수소저장용량은 32㎏이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