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대림산업 매몰 사망사고…민주노총, 책임자 처벌 ‘촉구’
“정치인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힘써야”

지난 2일 여수국가산업단지 대림산업 용성공장 증축현장에서 흙막이 작업을 하던 노동자가 토사에 매몰돼 숨진 사고와 관련, 민주노총 여수시지부가 책임자 처벌과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여수시지부는 6일 ‘여수국가산재산단 노동자 죽음의 행렬은 멈춰 서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매년 반복되는 산재 사고와 끊이지 않는 사망사고 발생에 안전한 산단을 위한 노력과 실천이 있어야 한다는 요구가 깡그리 무시되어 왔기에 안전 불감증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노총은 “노동자들의 안전은 도외시한 채 공기단축과 이윤발생을 향한 욕심이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판단된다”며 “발주처인 여수국가산단 대기업이 묵인, 방조 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사고였음에 산단 발주처, 원청사의 행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2013년 3월 14일 플랜트건설노동자 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중상을 입었던 대림산업 사고를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며 “이후로도 해마다 반복되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 외국인 이주 노동자의 참혹한 죽음 등으로 인해 노동계와 지역사회에서는 최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되는 기업 살인 처벌법 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고 지적했다.

민노총은 “하지만 산재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솜방망이 처벌로 일관했다”며 “그동안 건설노동자를 비롯한 사내하청 노동자 등 소중하고 귀한 많은 목숨들이 희생됐다”고 말했다.

지역 정치인도 중대산업재해재발 방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시의원부터 도의원, 여수시장, 국회의원 등 정치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위상을 알리는 시민 홍보 현수막 달기에 열 올리지 말고 더이상 지역민들이 다치지 않고 죽어나가지 않도록 중대산업재해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만드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특히 국회의원들은 지난 4월 총선에서 여수국가산단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공약을 제시한 만큼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위한 입법 활동에 앞장서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경찰 등 수사기관에 대해서도 이번 사고의 원인규명을 명확히 수사하고, 해당 기업은 사고 발생에 대한 진심이 담긴 대시민 사과와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 수립과 함께 이를 실천하겠다는 것을 지역사회에 알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수지부 관계자는 “지역민과 노동자들의 희생방지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대산업재해 재발방지를 위한 법제정과 안전산단을 위한 실천을 이행치 않는 정치인들에게는 그냥 두고 보지만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