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기자현장 ‘톡톡’= ‘코로나 19’직격탄 맞은 전남도청

전남도청사는 9일 하루종일 어수선한 분위기가 계속됐다. 전날 영암군청 소속 공무원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여파가 도청 본청까지 이어진 탓이다. 전남 30번째 확진자인 영암 금정면장은 지난 4일 영암 모 골프장에서 도청 팀장급 공무원 3명이 포함된 공무원 12명과 함께 라운딩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사 안팎의 분위기는 급랭하기 시작했다.

영암군청과 금정·시종·서호면사무소가 연이어 폐쇄됐고 본청 감사관실, 농정과, 세정과, 일자리정책과 등도 업무가 마비되는 사태를 겪었다. 당사자들은 10일간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기관 폐쇄로 인해 민원인들의 고충은 극에 달했다.

특히 영암 금정면장과 접촉한 여성 직원(전남 31번째 확진자)의 언니 A씨도 영암군청 소속 공무원인데다 도청 감사관실에서 6일부터 3일간 정기감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감사관실은 일시 폐쇄와 함께 접촉 공무원 37명에 대한 진단검사가 진행됐다. 다행히도 A씨는 이날 오후 음성 판정을 받아 파장은 다소 수그러들 전망이다.

전남도는 전 직원들에게 전자 결재시스템을 위한 모바일 앱을 설치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분위기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8일 오후 6시 긴급 브리핑을 통해 “공무원들이 골프를 친 것은 도덕적으로 대단히 잘못됐다”면서 “골프 자체가 법적 문제가 없더라도 경위를 조사해 강력히 경고 조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김 지사가 이처럼 발언 수위를 높인 것은 주말 직전인 지난 3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이번 주말(4일~5일)이 코로나 19 확산의 최대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되니, 설령 광주에 집이 있더라도 목포에서 머물러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호소했기 때문이다.

비록 검사에 응한 공무원 대다수가 음성 판정을 받아 다소 안도했지만 이번 사태는 코로나 19에 대처하는 공무원 사회에 경종을 울리기에 충분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간부회의에서 호통을 친 것도 충분히 납득이 가는 대목이다.

/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