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道 상생 현안 대처 능력 미흡, 조직 방만…‘있으나마나’ 비판

광주전남연구원 ‘허수아비’조직 전락
市·道 상생 현안 대처 능력 미흡, 조직 방만…‘있으나마나’ 비판
연구 실적저조 직원 정직 1개월, 솜방망이 징계 ‘제식구 감싸기’
 

광주전남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제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주요 현안마다 입장 차를 드러내면서 상생과는 다소 거리가 먼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그 중심에서 중립적·객관적 대안을 제시해야 할 연구원이 시·도의 눈치만 살피면서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연구 실적이 저조하고 조직이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어 수 차례 지적을 당한 연구원이 이번에는 제식구감싸기에 나서면서 비판을 받고 있다.

14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광주발전연구원과 전남발전연구원으로 나눠 운영되던 광주전남연구원은 민선 6기 시·도 상생 전략에 따라 지난 2015년 9월 통합됐다.

광주와 전남은 연구원 운영을 위해 올해 30억원의 출연금을 조성하는 등 매년 20억원이 넘는 출연금을 부담하고 있다. 광주전남연구원 정관 제1조를 보면 연구원은 유용한 정책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경쟁력 향상과 시·도민의 삶의 질 제고, 시·도의 상생발전 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그동안 광주전남연구원 운영과 연구성과를 살펴보면 이 같은 상생 대안을 제시하려는 노력은 찾아보기 힘들고 통합정신도 전무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 지난해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광주전남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에서도 연구원이 2018, 2019년 실시한 300여개의 과제 중에서 양 시·도간 쟁점이 되고 있는 정책에 대한 연구결과는 한건도 없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통합 이후 연구실적은 ▲2016년 100건 ▲2017년 111건 ▲2018년 121건으로 연구원 1인당 평균 3.5건이 되지 않는 수치다.

현재는 일단락 되고 있는 빛가람 혁신도시 공동발전기금 조성 문제의 경우도 실질적으로 역할을 한 것은 없다. 이와함께 군 공항 이전문제는 국방부의 소극적인 태도와 맞물리면서 지지부진한데다 광주와 전남의 감정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또한 빛가람 혁신도시 SRF 가동문제,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 광주·전남 에너지 밸리 조성, 무안공항 활성화 등 해결해야 할 난제가 산적하지만 연구원은 시·도의 눈치만 볼 뿐이다.

이에 광주시의회와 전남도의회는 “민감한 사항이나 정책일수록 주도적으로 나서서 미래 청사진과 대안을 제시하는 곳이 광주전남연구원이지만, 실질적으로 역할을 하는 것이 없다”고 수차례 지적하기도 했다.

여기에 광주전남연구원은 4년 동안 연구 과제를 미제출한 연구원에 대한 징계 조치도 제대로 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며 논란이 일고 있는 상태다.

정옥님 전남도의원은 “연구원의 직무는 연구 과제를 수행함에 따라 소속 연구원은 매년 연구 과제를 제출해야 한다”며 “하지만 도시기반연구실에 근무하는 모 선임연구원은 4년 동안 수차례 독촉에도 불구하고 연구 과제를 제출 하지 않았음에도 정직 1개월의 솜방망이 징계 처분에 그쳤다”고 피력했다.

정 의원은 이어 “광주와 전남의 잠재력을 토대로 풍요롭고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정책을 개발해야 할 광주전남연구원의 위상이 떨어졌다”며 “문제가 해결되는 그날까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 강조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