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농촌용수 수질관리 425억 투입
2022년까지 측정망 90개소 구축
신속한 수질오염 대응가능 기대

한국농어촌공사는 2022년까지 농촌용수수질자동측정망 9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사진은 기존 시료채취를 통한 수질측정모습). /한국농어촌공사 제공

한국농어촌공사(이하 공사)는 ICT기술을 활용, 실시간 수질측정이 가능한 농촌용수 수질자동측정망 구축사업에 오는 2022년까지 총 425억원을 투입한다.

농식품부는 한국판 그린 뉴딜사업으로 이번 사업을 발굴해 지원하게 됐다. 사업 추진 후 수질자동측정장치와 수질정보시스템이 완료되면 저수지 수질의 실시간 관측 뿐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가능해진다. 특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석을 통한 수질변화 예측과 사전 예방적 수질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공사는 농업용수 수질관리를 위해 1990년부터 수질측정망을 운영하며 저수지 975개소에 대한 분기별 측정과 그 결과를 활용한 수질개선사업을 계속해 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경제활동과 오염원 유입이 증가되면서 수질오염사고는 2015년 11건에서 2019년에는 43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수질오염사고 중 유류 오염과 축분 및 오폐수 유입이 46%를 차지하고 있어, 오염사고시 오염원 확인과 이에 따른 신속 대응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공사는 수질오염감시를 위해 우선 올해 저수지 30개소에 자동측정 장치를 구축하고, 오는 2022년까지 총 90개소 360개 지점을 추가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설치대상은 국가 관리 주요 저수지 중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피해 심각성과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됐으며, 규모가 큰 저수지부터 우선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 공사는 수질관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한 분석을 통해 환경사고를 사전에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수질을 관리할 수 있는 수질관리플랫폼을 구축해 2023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은 “농촌용수 수질자동측정망사업을 시작으로 디지털 기술을 수질관리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수질오염사고를 예방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해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