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용섭 광주시장, 코로나 브리핑…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주말까지 연장(전문)

기사승인 2020.07.29  11:55:57

공유
ad51
ad53

- 현재 안정 상황 유지되면 8월 3일부터 1단계로 전환

이용섭 광주시장, 코로나 브리핑…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주말까지 연장(전문)
현재 안정 상황 유지되면 8월 3일부터 1단계로 전환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 결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주말인 8월 2일까지 연장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가 오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주말인 8월 2일까지 4일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번 주말까지 현재의 안정된 상황이 유지될 경우 8월 3일부터 1단계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다행히 시민들의 적극적인 방역수칙 준수로 방역당국의 조치들이 효과를 발휘하면서 지역감염 사태가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으나 여전히 우리시의 코로나19 상황은 엄중하고,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부분의 확진자는 신속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원이 확인됐으나, 광주161번, 168번, 192번 확진자는 감염경로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아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를 살리고 민생문제를 해결하는데 더욱 적극 나서겠다”며 “그동안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7차례에 걸친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해 시행해왔다. 앞으로 추가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금은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았던 어렵고 힘든 시기지만, 광주는 이보다 더 큰 위기도 지혜롭게 극복한 경험을 갖고 있다”며 “광주공동체의 안전이 달린 이 순간, 굳건한 연대의 힘으로 함께 해주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다음은 이용섭 시장,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결과 발표문>-전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주말인 8월2일까지 유지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주말인 8월2일까지 4일간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이번 주말까지 현재의 안정된 상황이 유지될 경우 8월3일부터 1단계로 전환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시 지역감염 확진자 상황을 보면 지난 5일 동안 1명에 그쳐 외견상으로는 지역감염 확산이 진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 자가격리자가 1천여 명에 달하고, 자가격리 중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31명, 전체확진자의 18.2%)가 잇따르고 있어 지역감염 확산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습니다. 또한 최근 한달 사이 확진자 44%가 무증상자인 점을 감안할 때 아직 파악되지 않은 감염자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여름 휴가가 시작되고, 주말까지 겹쳐 긴장감을 갖고 이번 주말까지 더 예의주시할 필요가 큰 상황입니다.

시민 여러분!

우리시는 6월27일부터 지역감염 2차 대유행이 시작되자 지난 7월2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했고, 이후 한달 여 동안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집합·모임 행사 금지 조치’를 비롯해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10개가 넘는 감염 연결고리를 통해 확진자 171명(해외입국 9명 포함)이 발생했고, 이 중 70명이 아직 입원 치료 중입니다.

다행히도 시민들의 적극적인 방역수칙 준수로 방역당국의 조치들이 효과를 발휘하면서 지역감염 사태가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으나 여전히 우리시의 코로나19 상황은 엄중하고,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확진자는 신속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원이 확인됐으나, 광주161번, 168번, 192번 확진자는 감염경로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아 역학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시는 앞으로 ‘7일 이상 지역감염 확진자 0명’이거나 8월2일 주말까지 현재와 같은 안정적인 추세가 이어지고 방역관리 시스템 내 통제가 가능할 경우에는 8월3일부터 방역대응체계를 2단계에서 1단계로 완화할 예정입니다.

방역대응체계가 완화되고 시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께서 더욱 엄격한 방역주체가 되어주셔야 합니다. 지금으로서는 최고의 백신이라고 할 수 있는 마스크 착용과 밀접접촉 금지, 다중이용시설 방문 자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방역당국은 한 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빈틈없는 방역망 구축으로 광주공동체를 안전하게 지켜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우리시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를 살리고 민생문제를 해결하는데 더욱 적극 나서겠습니다. 그동안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7차례에 걸친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해 시행해왔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해 추진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지금은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았던 어렵고 힘든 시기지만, 우리 광주는 이보다 더 큰 위기도 지혜롭게 극복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광주공동체의 안전이 달린 이 순간, 굳건한 연대의 힘으로 함께 해주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7월 29일 광주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 이용섭 시장, 광주광역시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 양동호 공동위원장 외 위원 일동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ad55

인기기사

ad52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