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빠진 알맹이 없는 강소특구 지정 ‘논란’

‘부영 덫’에 걸린 빛가람혁신도시…후폭풍 확산
한전공대 빠진 알맹이 없는 강소특구 지정 ‘논란’
돈 되는 일만 집중…아파트 미착공 건설사 중 유일
지역 발전 오히려 ‘후퇴’특혜의혹 등 부작용 속출
부영 “행정기관과 기업간 거래, 말이 되느냐”
 

한전공대 유치 과정에서 부영 측이 제시한 무상부지 제공을 놓고 각종 특혜의혹이 불거지는 등 지역사회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부영 CC와 골프 연습장 전경. 나주/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부영발(發)’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한전공대 유치 과정에서 무상부지 제공을 대가로 각종 특혜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용도변경이 어려운 골프장 부지 일부를 기부하고, 나머지 땅에 아파트를 분양해 수익까지 취할 수 있는 ‘묘수’를 부렸다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특히 지역 경제 생태계의 대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은 ‘나주 강소특구지정’도 당초 계획과는 달리, 한전공대 부지만 쏙 빠졌다. 알맹이 없는 강소특구 지정이라는 목소리와 함께 이 배경에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부영 특혜의혹’이 영향을 줬다는 뒷말도 무성하다. 여기에 광주·전남 빛가람 혁신도시 발전을 저해시키고 있다는 지역사회 여론도 들끓고 있어 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성 확보 등 사태수습 해결이 시급해 보인다.

4일 전남도와 나주시 등에 따르면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지난해 1월 ‘나주 부영CC’를 한전공대 입지로 선정했다. 당시 부영CC는 광주 ‘첨단산단 3지구’와 막판까지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결정적 당락 요인은 경제성·지원계획 부문 심사에서 갈렸다. 부영CC는 해당 심사에서 첨단3지구보다 6.44점 앞서며 합계 점수에서 4.27점 앞서 최종 입지로 선정됐다. 입지여건에서 첨단3지구가 2.22점 앞섰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경제성·지원계획 부문에서 얻은 점수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부영주택의 골프장 용지 무상 제공이 한전공대 유치에 결정적 공헌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부영이 제시한 부지제공은 철저한 계산이 있었다는 지역사회의 곱지않은 시선이 따갑기만 하다. 부영 측이 이 일대에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그동안 무성한 추측이 현실화되는 분위기 때문이다.

또한 부영이 한전공대 부지를 사전에 알았을 개연성이 높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전공대 입지 발표 직전 부영그룹이 골프장과 맞닿은 전남개발공사의 장기 미분양 땅을 전격 매입한 사실이 최근 알려지면서 이를 입증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특혜논란은 지난달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지정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당초 이번 강소특구지정에 중심축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한전공대’ 부지가 제외되면서 여러 의혹을 낳고 있다. 부영이 촉발시킨 한전공대 주변 부지에 대한 아파트 건립 추진 논란이 뒷배경이 됐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빛가람 혁신도시 활성화를 외면한 채 돈되는 개발사업에만 집중하면서 각종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부영의 공급 물량은 혁신도시 내 아파트 공급 사업에 뛰어든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7개 주택 건설사 중 ‘1위’를 차지하지만, 전체 7개 단지 중 나머지 3개 단지는 착공 전이거나 사업계획 승인도 받지 못한 상황이다. 빛가람 혁신도시 내 아파트 미착공 건설사는 부영주택이 유일하다.

이러한 결과는 결국 상가 공실률을 높이는데 일조 하고 있고, 인구 유입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부영 관계자는 “요즘 시대에 행정기관과 기업 간 거래를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며 “현재 불거진 사안들에 대해 답변할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