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담백한 토종닭으로 만든 ‘황칠백숙’
광주 북구 용봉동 고산촌닭
황칠과 한약재 넣고 압력솥에 푹 끓여
유해 콜레스테롤 낮추고 기운 북돋아
다가오는 복날 ‘복달임’ 음식으로 제격

고산촌닭의 대표메뉴인 황칠백숙.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일 년 중 가장 더운 날을 뜻하는 복날에는 ‘복달임’ 음식을 잘 먹어야 한다. 수 많은 메뉴 중에서도 특히 닭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사랑받는 ‘복달임’ 음식으로 꼽힌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닭은 “오장의 다섯 가지 허양 증상을 다스리며 기력을 늘린다”고 전해진다. 닭고기와 인삼, 황칠, 옻 등 각종 한약재를 넣어 요리한 닭백숙은 특유의 누린내가 없고 더운 성질의 재료들이 속을 보호해주는 것으로 전해진다. 광주지역에서 제대로 된 닭 백숙을 맛볼 수 있는 곳을 꼽으라면 토종닭으로 황칠백숙을 요리하는 북구 용봉동 ‘고산 촌닭’을 떠올린다.

◇황칠나무 넣어 시원한 국물 ‘일품’

북구 용봉동에서 3년째 운영 중인 고산촌닭의 대표요리는 황칠 백숙이다. 황칠 백숙은 토종닭에 황칠나무, 대추, 감초, 생강, 대나무 이파리 등을 넣고 압력솥에 삶은 것을 말한다. 토종닭은 일반 닭보다 살이 적은 대신 육질이 단단하다. 그래서 그냥 솥에 삶으면 자칫 육질이 질겨질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종닭을 삶을 때는 주로 압력솥을 쓴다. 삶은 시간도 중요한데 고산 촌닭의 황칠 백숙은 딱 30분만 삶는다. 그래서 부드럽지만 쫄깃한 식감의 토종닭을 맛볼 수 있다.

황칠 백숙을 주문하면 큼지막한 도자기 그릇에 실한 백숙이 나온다. 황칠과 각종 한약재가 듬뿍 들어가 국물을 떠먹을 때마다 시원하고 건강해지는 느낌이 든다. 황칠의 향이 진하게 올라오지만 과하지 않다. 고기는 기호에 따라 소금을 찍어 먹어도 좋고 김치에 싸 먹어도 좋다.

 

황칠백숙의 큼지막한 닭다리.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밑반찬은 주인장이 직접 만든 묵은지와 갓김치, 참외 김치, 당귀 장아찌 등이 나온다. 또 대부분 한 입 크기로 잘라 나와 먹기 편하다. 특히 녹두죽과 닭고기를 참외장아찌에 싸 먹는 맛은 환상적이다. 백숙을 다 먹으면 나오는 녹두죽은 녹두와 찹쌀, 멥쌀을 넣고 끓여 구수해 식사를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좋다.

이 집 닭은 아침과 오후 하루 두 번씩 거래처에서 막 잡은 닭을 공수받아 신선도가 높다. 대신 생닭이 다 떨어지면 주문을 마감하기 때문에 예약을 꼭 해야 한다.

 

당귀짱아찌와 각종 김치 등의 밑반찬.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황칠 백숙과 옻닭이 대표 메뉴지만 해신탕도 주력 메뉴 중 하나다. 해신탕은 가격대가 있는 편이지만 가족 모임 등을 하고자 하는 손님들에게 인기가 좋다. 해신탕은 한방 육수에 감칠맛을 위해 버섯 등의 육수를 넣고 토종닭과 낙지 등을 넣고 함께 끓여내 국물이 시원할 뿐만아니라 홍어 등의 상차림도 한식당처럼 풍성한 편이어서 반응이 좋다. 이곳을 운영하는 고명주(55·여)씨는 평소 전통 한과나 차를 만드는 데 관심이 많은 편인데, 운이 좋으면 식후 직접 만든 금귤 정과 나 연잎 차도 맛볼 수 있다.

 

후식으로 나오는 녹두죽.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면역력 강화·집중력 향상에도 탁월

황칠나무는 체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혈압과 혈류를 강화해준다.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집중력을 향상, 우울증 개선, 관절 통증 완화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음식 궁합에 맞는 각종 한방 재료를 넣고 닭이나 오리와 함께 고아내면 뜨끈한 국물이 온몸에 에너지를 불어 넣는다.

이렇게 영양가 풍부한 요리들을 정성스럽게 내놓는 고산 촌닭은 정직한 요리를 하겠다는 주인장의 남다른 신념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인장 고 씨는 “내 가족이 먹는다고 생각하고 정직하고 질 좋은 음식을 내놓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며 “손님들이 맛있게 먹고 갔다고 말할 때 가장 보람 있다”고 밝혔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