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형구 작가의 野說天下
<제2화> 명필 이삼만 (3)어리석은 바보
그림/전슬기(국민대 의상디자인학과 졸업)

그림/전슬기(국민대 의상디자인학과 졸업)

오히려 저렇게 호기 있게 덤비는 적동의 태도에 저의기 기대가 바짝 되어 긴장이 되는 것은 이진사였다. 아니, 혹여 용케 걸려든 저 맛난 고기감이 뒤늦게 눈치를 채고 재빨리 빠져 나가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머리에 스쳐 이진사는 다급하게 입을 열었다.

“좋다! 그러면 그 약조를 지금 당장 문서로 쓰겠으니 거기 서명하렷다. 정말 약속한 시간 안에 소를 훔쳐가지 못한다면 그 목숨을 내어놓는 거다!”

그래도 글줄이나 읽은 인품 있는 선비인 이진사는 그 약조 내용을 다시 환기 시키며 적동에게 재차 생각해보는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예! 나리, 그렇게 하겠습니다.”

적동이 다시 서슴없이 말했다. 이진사는 적동의 기백에 놀라면서도 ‘이제 저놈을 아주 혼 구멍을 내줄 좋은 기회가 왔구나!’하고 속으로 쾌재를 부르며 지필묵을 꺼내 그 내용을 그 자리에서 써서 적동의 서명을 떡하니 받았다. 반상의 차이가 분명한 세상에서 이 약조를 감히 적동이 절대로 기만하지는 못할 것이었다. 이제 꼼짝없이 저 도둑질 잘한다는 적동은 이진사의 손에 명줄이 단단히 잡힌 꼴이었던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저 대문 앞에 붙들어 매어놓은 황소는 이진사가 앉아있는 툇마루에서 멀리 잡아도 서른 발짝 앞이라 바로 내려다보이는 위치에 있었기에 정신만 바짝 차리고 있다면 절대로 도둑질을 당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또 소풍경이 덜러덩! 하고 울기만하면 그 즉시 발각되었기 때문이었다.

그날 해가 기울도록 이진사 집에서 일을 하고 집으로 돌아간 적동은 잠시 후 눈에 환하게 잘 띄는 위아래 눈부신 새하얀 옷으로 갈아입고 왔다. 더구나 구름 한 점 없는 하늘에 보름달이 휘영청 떠오를 이 밤에 새하얀 옷이라니! 그것을 본 이진사는 ‘이제 보니 저 녀석은 참으로 소문 같지 않게 기실은 몹시 어리석은 녀석이로구나!’ 하는 생각이 불쑥 들어 속으로 코웃음을 치며 이 내기는 해보나마나구나 하고 흡족한 미소를 만면에 머금었다.

더구나 적동이 다음하는 행동은 참으로 우스웠다. 대문 앞을 빙 두른 돌담 앞으로 줄줄이 늘어선 커다란 감나무가 여러 그루 서 있었는데 그것도 기와집 처마가 돌아가는 먼 감나무를 골라 그 위로 척 올라갔던 것이다. 툇마루에 앉아서 보면 그 감나무 위에 올라가서 흰옷을 입고 가지위에 걸터앉아있는 적동의 모습이 달 없는 칠흑 어두운 밤이라도 환히 내다보일 것이었다.

‘하하하하하! 천하에 어리석은 바보 녀석! 밤에 새하얀 옷이라니! 더구나 대문과 멀리 떨어진 저 감나무 위에 높이 올라가 어떻게 저 대문 앞 황소를 저 눈에 잘 띄는 흰옷을 입고 나 몰래 도둑질을 한단 말인가? 내 이 툇마루에 벌렁 누워 저 흰옷 입은 녀석을 잘 감시만 하면 그만일 것을......., 세상에 목숨을 귀히 여기지 않고 얕은 제 기술만 믿고 바보처럼 살아가는 어리석은 인종들이 많다더니 바로 저놈을 두고 하는 말이로구나! 무식한 일개 하찮은 도적놈에 불과한 녀석을 붙잡고 목숨을 잡을 내기를 하다니.......,,’

이진사는 스스로 실없는 짓을 했다며 만면에 실소를 가득 머금는 것이었다. <계속>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