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공정거래 선도 윤리 경영 강화
윤리준법위원회 개최…불공정요소 점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 선포

2020년 제2차 윤리준법위원회에서 김종갑 사장이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천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한전 제공

한국전력(이하 한전)이 공정경제 운영 및 윤리 경영을 선포하고 나섰다.

최근‘2020년 제2차 윤리준법위원회’를 개최, 공정경제를 위한 공정거래 모범모델 추진계획 및 실적을 보고하고 아울러 한전 특화형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도입도 추진한다.

윤리준법위원회는 한전 내 윤리준법경영을 한층 강화하고 윤리경영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주요 과제를 논의하는 기구다.

올해 한전은 공정경제를 선도하는 모범기업이 되기 위해 김종갑 한전사장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T/F를 구성, 고객 및 이해관계자 등 거래상대방의 입장에서 업무 전반에 관해 불공정요소를 점검하고 전사 대상으로 개선 과제를 도출하는 모범거래모델을 추진했다.

모범거래모델의 주요 내용은 고객의 권익 보호를 더욱 강화하고 협력사의 부담을 완화해 계약상대방과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한전은 3개 분야 (‘고객과의 공정거래’,‘협력사 공정거래’,‘계약상대방 불공정행위 차단’ 등 분야) 총 45개 과제를 선정해 현재 15개 과제를 이행했고 나머지 과제도 올 연말까지 개선을 완료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전기요금 업무처리 투명성을 제고하고 고객의 알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기본공급약관에 전기요금 이의신청 제도를 명시했다. 또 시설부담금을 추가 청구할 경우, 고객부담 완화를 위해 분납이 가능하도록 기본공급약관 시행세칙을 연말까지 개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하도급업체가 지출한 정당한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계약금액 조정대상에 하도급업체 지출비용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공사계약 일반조건을 개정해 공정한 거래문화 정착을 도모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준법·윤리·공정거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본 전제조건으로 고객, 지역사회, 협력사와의 상생발전을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전은 지속적이고 자율적인 공정거래 준수체계 구축을 위해 한전 특화형 CP 도입을 선포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